“정부는 세종시 추진 의지 보여라”
“정부는 세종시 추진 의지 보여라”
박병석, 공무원 이전·임영호, 실무협 구성 촉구
  • 김인철·이규복 기자
  • 승인 2010.10.21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정무위에서 열린 국무총리실 국정감사에서 자유선진당 임영호의원이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에게 정부, 세종시 정상 건설의지 과연 있는가, 청와대 민간인 사찰 개입 등을 질문하고 있다. 이에 임채민 국무총리실장이 답변을 하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지난 20일 총리실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도 충청지역 국회의원들의 세종시 성공건설을 위한 대정부 요구가 이어졌다.
민주당 박병석 의원은 성공의 관건이자 열쇠는 공무원들의 성공적인 이전과 정착임을 강조하며 이를 위한 ‘대책반’구성을,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은 연구기관들의 준비가 미흡함을 지적하며 ‘실무협의회’의 조기구성을 각각 촉구했다.
국회 정무위원회 자유선진당 임영호 의원은 20일 총리실을 대상으로 한 정무위 종합감사에서 “세종시는 국가의 백년대계와 지방분권 강화를 선도하는 국책사업으로 정부의 추진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며 “하지만 지난 7일 경제인문사회연구회 국정감사 결과 연구회 산하 14개 연구기관들의 세종시 이전 준비가 전혀 돼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무총리 직속의 ‘이전대상 기관 고위 및 실무협의회’를 조기에 구성해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 이전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올해 세종시 예산 6951억원에 이월금 366억원을 합한 7317억원 중 33.5%인 2453억원만 집행(8월 기준)돼 과연 정부의 세종시 건설 의지가 있는지 의심된다”며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이 이번 정기국회에서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의원은 “정부는 세종시 출범에 대비한 제반 사항들에 대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며 “세종시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관련 중요정책을 심의하는 ‘행복도시건설추진위원회’도 대통령 소속으로 격상시켜 세종시 건설을 위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아울러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사업인 세종시와 혁신도시사업에 지역 업체를 적극참여 시키는 ‘의무공동도급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위원회 소속 민주당 박병석 의원 역시 “총리실장은 세종시 건설의 성공을 위해 세종시 ‘공무원이전대책반’을 구성하겠다는 약속을 한 바 있는데 이 기구의 구성시기를 밝혀내라”고 말하며 “이 대책기구에서 공무원이전 대책과 국책연구기관 소속 연구원들에 대한 이주 대책도 함께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과 연구원의 성공적인 이전이 세종시 성공 열쇠 인데 국책연구기관들은 세종시 이전에 아무런 준비가 돼 있지 않다”며 “14개 국책연구기관들 중 기존 청사매각이나 세종시 부지매입을 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현재 국책연구기관들의 지방이전의 가장 큰 걸림돌은 재정지원 문제”라며 “약 2400억원의 국비 우선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