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노동자 화재 참사를 우려한다
이주노동자 화재 참사를 우려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2.13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체류 외국인 수용시설인 여수출입국 관리소의 화재로 이주노동자 9명이 숨지고 18명이 크게 다치는 참사가 발생해 외국인 수용시설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사회이슈화되고 있다.
초기대응에도 문제가 드러난 이번 참사로 그 피해가 더욱 커졌고 더구나 정부는 이번 사건이 발생하자 ‘출입국관리소 분향소 설치불허’, ‘혼란틈타 탈출노린 방화 가능성’을 제기하는 등 면피용 변명만을 궁색하게 드러내면서 지탄을 받고있다. 어떤 이유던간에 이번 사건은 국가가 관리하는 시설에서 화재사고가 발생한 만큼 과정이나 원인에 앞서 1차적인 책임이 정부에 있음은 당연한 일이다.
이번 이주노동자 수용시설은 2005년 인권침해 진정이 제기되어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한 결과, 보호실 적정 수용인원을 초과하고 운동장을 개방하지 않으며, 다중 쇠창살로 구금되는 등의 인권침해사례가 실제 적발되어 시정조치가 내려지기도 한 곳이다.
이번 화재의 대형화도 그동안의 이주노동자들에 대한 인권을 침해하는 쇠창살을 비롯한 야만적인 구금시설에 기인한 것이다. 이제라도 인권을 유린해 온 방식이 있다면 그 원인을 찾아 시정하고 이번 사건의 진상을 철저치 규명하여 책임자를 엄중 문책해야 한다.
현재 정부는 피해당사자의 신원을 파악해 해당국가 유족들에게 알리고 장례절차를 준비하는등 수습에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문제가 국제문제로 비화될 개연성이 커진만큼 정부는 솔직하고 진지하게 이 문제를 수습하고 외교적관례에 앞서 피해자와 그들의 국가에 진솔한 태도로 수습에 나서야 한다.
나아가 조속히 화재사망사건의 진상파악과 드러난 인권침해 등 문제점을 찾아 이를 조속히 개선해야만 한다. 먼 이국땅에서 갈길없는 외국인들이 불법체류의 덫으로 몰아세워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은 이유를 떠나 민주주의와 인권을 지향하는 우리에게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