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앞바다 청정 해양으로 만든다
태안 앞바다 청정 해양으로 만든다
태안군, 올해 해양폐기물 정화사업 1억 8600만원 투입
  • 태안 = 김수경 기자
  • 승인 2011.01.17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군에서 어선들이 인양한 해양폐기물을 수거하고 있는 모습.
충남 태안군이 깨끗한 해양 이미지를 높여가기 위한 해양폐기물 정화사업에 나선다.
군은 청정하고 깨끗한 바다 환경 조성으로 휴양객을 유인하고, 풍부한 어족자원 형성을 위해 1억8600만원을 투입해 해양폐기물 정화사업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군은 이번 사업을 군내 3개(서산, 남면, 안면도) 수협과 위탁계약을 맺은 후 어업인이 조업 중 그물에 걸린 해양폐기물을 수매하는 형식으로 진행해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이번 사업은 군내 연근해 어업허가 어선 1850여척을 대상으로 올해 연말까지 시행되며 수매는 각 수협별로 안흥신항, 드르니항, 백사장항 등에서 실시된다.
수매대상 폐기물은 조업 중 인양된 폐어구, 폐로프, 폐비닐 등이며 어패류나 선박에서 교체한 폐타이어, 와이어로프, 기관수리품 등은 제외된다. 수매대금은 폐어구와 폐로프는 40ℓ/4000원, 100ℓ/1만원, 200ℓ/2만원이며 꽃게통발 개당 250원, 폐스티로폼 등 kg/260원 등으로 책정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 해양폐기물 정화사업은 오염된 바다를 정화함은 물론 어민들이 자발적으로 바다를 아끼고 보존해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군은 해양폐기물의 발생과 처리현황을 면밀히 파악해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