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영수회담도 열릴 듯
여야 국회 정상화 합의… 영수회담도 열릴 듯
“산적한 민생문제 2월 임시국회서 해결해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1.02.06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왼쪽)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여야 2월 임시국회 정상화 합의 회담 결과 브리핑 후 웃으며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6일 회동을 갖고, 오는 14일부터 2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전격 합의했다.
특히 양당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 민주당 손학규 대표간 여야 영수회담도 가능하면 이번 주 내 열릴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양당 원내대표는 이날 낮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오찬회동을 가진 뒤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산적한 민생문제를 위해 2월 임시국회가 잘 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김 원내대표는 “민생 예산 처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2월 국회를 빠른 시일 내에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며 “2월 임시국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했고 구체적인 일정은 7일 양당 수석부대표간 합의를 통해 결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도 “통상적인 임시국회 스케줄대로 운영하고 상임위원회도 열 것”이라며 “시급한 법안에 대해선 상임위와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서 처리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로써 지난해 12월 8일 한나라당의 2011년도 예산안 강행 처리 이후 교착 상태에 빠졌던 여야 관계가 두달여 만에 다시 정상화됐다.
이에대해 여권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 방송 좌담회에서 여야 영수회담을 긍정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다 설 민심이 국회 공전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었던 게 국회 정상화를 가능케 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더해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의 선행조건으로 제시한 ‘지난해 연말 예산안 강행 처리에 대한 대통령 사과·국회의장 입장표명’ 요구에 대해 박희태 국회의장과 김 원내대표가 거듭 사과의사를 표한 것도 국회 정상화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실제 김 원내대표는 기자간담회에서 “국회 운영위원장으로서 국회 운영을 원만하게 하지 못한 것에 대해 백배 사과 말씀을 드렸다”고 했고, 박 의장은 7일 지난해 예산안 강행 처리에 대해 사과를 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밖에 양당 원내대표는 개헌 문제에 대한 입장을 각각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 개헌특위 구성에 대해 “개헌특위 구성은 8∼10일 열릴 한나라당 개헌 의총 결과를 보고 다시 야당과 대화하기로 했다”고 말했고, 박 원내대표는 “한나라당 의총도 있고 영수회담도 앞두고 있는 만큼 조금 지켜보겠다”며 말을 아꼈다.
박 원내대표는 ‘구제역·아덴만 국정조사’ 여부에 대해선 “구제역이 아직 완전히 잡히지 않고 있어 일단 구제역을 잡는데 여야가 함께 노력하고, 아덴만 문제는 석해균 선장의 쾌유를 비는 뜻에서 논의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