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시·도지사 “과학벨트 공조 변함없다”
충청권 시·도지사 “과학벨트 공조 변함없다”
공동성명서 발표 재확인… 균열 우려 일축
  •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1.05.08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 3개 시도는 지난달 28일 과학벨트 위원회 회의결과 53개 후보지를 10개지역으로 압축하면서 세종시가 누락됐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과학벨트는 당초 정부가 약속한대로 충청권으로 조성돼야 하고 3개 시·도는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와 관련상호 최선을 다해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6일 밝혔다.
충청권 3개 시도는 과학벨트는 대통령이 직접 공개적으로 국민에게 약속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도 지난 1월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이 최적지라고 발표했음에도 정부가 사실상의 공모에 따른 어떠한 해명도 없었으며, 만에 하나 과학벨트 입지에 충청권을 배제시킨다면 시·도민의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과학벨트 입지와 관련해 정부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판단 및 정치적 배제 원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3개 시도는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가 이뤄질 경우 충청권의 과학기술 인프라와 우수한 인재를 활용하면 빠른 시일 내에 우리나라 노벨과학상 1호를 배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학벨트와 충청권의 응용연구 인프라를 활용, 국가 성장동력 마련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안과 전국적인 파급효과를 거두는 방안에 대해서 정부와 함께 심도 있게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과학벨트 입지와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 충청권 3개 시·도 공조에 이상이 있는 것처럼 보도된 것은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공조를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3개시·도의 공조에는 이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편 정부에 따르면 과학벨트 최종입지 결과는 이달 말께 발표될 예정으로, 최종결과가 발표될 때까지는 입지선정과정은 비공개이며, 조만간 5곳으로 압축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