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벨트, 의원들 시각차 커
과학벨트, 의원들 시각차 커
  • 김인철·이민기 기자
  • 승인 2011.05.17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 “과학벨트, 정부 나서야”·비충청 “탈락지역 반발 극심”

임영호 “충청, 미래 韓과학의 허브”·김정훈 “정부, 뭘 해줬나”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거점지구 입지로 대전 대덕특구가 확정된 가운데 충청권 의원들과 비충청권 의원들 간에 상반된 시각을 보이고 있다.
17일 충청권 의원들은 이제 과학벨트의 성공을 위해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함을 촉구한 반면 유치에 실패한 영·호남권 의원들은 입지 선정 결과에 반발, 극명한 대비를 이루고 있다.
민주당 홍재형 국회부의장(충북 청주 상당)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앞으로 만일 과학벨트가 분산 배치된다면 심각한 문제가 생길 것”이라면서 “이명박 정부는 과학벨트가 외국 과학자들도 활용할 수 있는 국제 과학벨트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선진당 임영호 대변인(대전 동구)은 ‘과학벨트 이제부터가 중요하다’는 제목의 논평에서 “거점지구인 대덕특구에는 기초과학연구원과 중이온가속기가 들어서고, 이를 지원하는 기능지구로는 청원(오송·오창)과 연기(세종시), 천안이 선정됐다”며 “그야말로 충청권이 미래 한국 과학의 허브역할을 맡게 된 것”이라고 자축했다.
그는 “과학벨트 유치는 충청권 3개 시·도민들의 굳건한 공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정부도 이제는 뒷짐지지 말고 과학벨트의 성공을 위해 모든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주문했다.
반면 국회 기획재정위원장인 한나라당 김성조(경북 구미갑)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경북은 도지사가 단식을 하고 있고, 도의회 의장은 삭발을 했다. 시민단체들의 반대 성명도 계속되고 있다”며 “심지어 원전과 방폐장을 반납하겠다는 발표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충청권을 제외한 대구, 경북, 광주의 반발이 점점 커져 가고 있다”면서 “열악할 대로 열악해진 지방에 대해 반드시 한나라당이 챙겨야 한다”며 불만을 표했다.
부산에 지역구를 둔 김정훈 정책위부의장도 “정부가 국책사업 입지에 대해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것은 굉장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김 정책위부의장은 “과학벨트 예산을 무리하게 1조 몇천억이나 증액을 시켜서 이를 대구, 경북, 광주에 나눠준다고 한다”며 “부산에는 동남권 신공항을 백지화시켜 놓고 난 뒤에 정부가 뭘 해줬나”라고 따져 물었다.
또 김 정책위부의장은 “당 차원에서 지방발전을 위한 특별조치법 제정을 착수, 지방민들 앞에 지방발전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구한다”며 “또 국토균형발전 차원에서라도 동남권 발전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여기에 과학벨트 호남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영진 의원은 단식에 돌입하며 성명을 내고 “5가지 입지여건 가운데 하나인 ‘연구산업기반 구축 및 집적도’에 무려 절반이 넘는 55.20점을 배정한 것은 특정지역 몰아주기”라며 “혈세로 이뤄낸 일류기술들이 범수도권 안에서만 머무는 것은 형평성 문제로 기회의 정의가 실현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