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한진重청문회 무산
국회 한진重청문회 무산
조남호·與 의원 불참
  • 이민기 기자
  • 승인 2011.06.29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29일 한진중공업 청문회가 증인인 조남호 회장과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의 불출석으로 결국 무산됐다.
당초 국회는 이날 조 회장과 박유기 금속노조 위원장 등을 출석시켜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조 회장은 해외 출장을 이유로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았다.
한나라당 소속 의원들 역시 “노사협상이 타결될 때까지 국회가 역할을 했으니 나머지 부분은 자율적으로 처리하도록 맡기는 것이 좋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청문회에 불참했다.
민주당 소속인 김성순 환노위원장은 “핵심증인인 조 회장이 출석하지 않아 청문회를 진행하지 않겠다”며 “여야 간사간 협의를 통해 향후 일정을 잡자”고 밝혔다.
민주당 간사인 홍영표 의원은 “한진중공업 사태는 결코 해결된 것이 아니다”라며 “노조가 공권력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회사와 일부 합의한 것인데 그 과정에서 노조에 대해 온갖 협박과 폭력을 가한 것을 보면 대한민국은 야만적 국가”라고 맹비난했다.
정동영 의원은 “한진중공업 사태로 재벌 대기업들의 인간관, 사회관이 도마에 오르고 있다”며 “재벌 대기업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국민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 의원은 “재벌 대기업이 황족이냐, 월급사장은 청문회장에 나오는데 재벌총수는 못 나오느냐”며 “민주공화국의 18대 국회에서 이런 일이 벌어진 것은 국회에 대한 참을 수 없는 모욕이고 능멸”이라고 비판했다.
이미경 의원 역시 “한진은 경영상의 이유로 정리해고를 했다고 하지만 정리해고 결정 당일 200억 원에 달하는 배당잔치를 했다”며 “정리해고를 우습게 여기고 무리한 손해배상 가압류로 노조활동을 위축시킨 한진의 행태에 대해 노동부과 국회가 분명 따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정동영 의원으로부터 농성장의 전기공급을 정상화해달라는 요청을 받고 “한진중공업 사태를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전후사정을 고려해 생각해보겠다”고 답했다.
대규모 정리해고 문제로 6개월 넘게 갈등을 빚었던 한진 사태는 지난 27일 노조측의 파업철회 선언으로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27일 오후 법원이 행정 대집행을 위해 민주노총 김진숙 지도위원장이 고공농성 중인 85호 크레인 등에 용역직원 200여명을 투입하면서 다시 긴장감이 고조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