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2호선 ‘대덕·유성구안’도 검토
도시철도 2호선 ‘대덕·유성구안’도 검토
대전시, 민·관·정 협의체 합의 추진키로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1.07.03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선갈등 봉합 국면… 또다른 갈등재연도 우려

염홍철 대전시장과 김창수 자유선진당 의원이 지난 1일 도시철도 2호선의 성공적 건설추진을 위해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대전시가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 기본안과 함께 대덕구, 유성구 등에서 제시한 노선안도 함께 검토하기로 방향을 수정키로 하고 시장 직속기구로 기종과 건설방식 등에 관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가칭 ‘도시철도 건설추진위원회’를 설치키로 했다.
염홍철 대전시장과 자유선진당 김창수 의원은 1일 대전시청에서 긴급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대전시의 기본안과 함께 대덕구, 유성구 등에서 건의한 노선 가운데 최적안을 대안으로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또 “대덕구를 관통(신탄진∼진잠)하는 충청권 광역철도의 조기 착공과 역 신설, 배차간격 조정, 고급전동차 투입 등에 공동 노력키로 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충청권 국철과 도시철도 2호선이 개통되면 오정, 중리지역에 환승역을 설치하고 역세권 개발을 유도하기로 했다”며 “민·관·정이 참여하는 가칭 ‘도시철도 건설추진위원회’도 시장 직속기구로 설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그동안 김창수 의원은 시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연기, 노선의 대덕구 우회 관통 등을 요구하며 연좌농성을 벌여왔다.
김 의원은 “지하철 2호선과 관련해 소모성 갈등이 양산되고, 선동적인 정치투쟁의 도구로 변질되고 있어 지혜로운 합의점을 찾은 것”이라며 “연좌농성을 중단하는 동시에 지하철 건설을 위한 국비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번 합의가 노선유치를 위해 단식까지 한 정용기 대덕구청장과 협의가 이뤄지지 않은 데다 유성구 등 구별로 생각하는 대안 노선이 다를 수 있어 갈등의 불씨를 남긴 것이란 우려가 크다.
또 시의 원안 외에 구별로 제시한 안들은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려울 것이란 시의 기존 견해를 뒤집는 것이어서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한 정책적 일관성을 해쳤다는 지적도 없지 않다.
대덕구는 그동안 진잠~중리4~법동~회덕역~전민동~엑스포~유성온천역을 지나는 노선을 제안했다가 그게 안되면 최소한 법동역과 읍내역만이라도 설치하는 최종 협상안을 내놓은 상태이다.
유성구는 과학벨트 거점지구가 유성 신동, 둔곡지구로 확정된 만큼 배후지역인 관평동, 구즉동까지 노선을 연장해야 한다며 노선 변경을 촉구하고 있다.
이밖에 동구는 용전동 고속버스터미널과 신흥 개발지역인 가오동이 포함된 노선을, 중구는 서대전4거리역에서 보문5거리, 동구 대동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을 각각 요구하고 있다.
염홍철 시장은 “시의 기본안 외에도 다른 대안을 제시해 정부의 최종적인 판단을 받고자 하는 것으로 시의 기존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최적의 대안은 시가 한 개로 거를 수도 복수안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앞서 지난달 30일 진잠~중리~진잠에 이르는 36㎞ 노선을 기본안으로 국토해양부에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