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저축은행 대란, 청와대 책임”
민주당 “저축은행 대란, 청와대 책임”
“7개 저축은행 영업정지 처분… 3만명 넘는 피해자 발생”
  • / 서울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1.09.19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은 19일 7개 저축은행의 추가 영업정지와 관련 “이번 사태는 청와대의 책임”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손학규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가 결국 7개 저축은행에 대해 영업정지 처분을 내려 3만명이 넘는 피해자가 발생했다”며 “2008년 11월 저축은행을 상대로 한 전수조사와 지난해 4월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라 그때 분명한 조치를 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청와대 핵심 참모·정권 실세들이 개입된 퇴출 저지 로비가 있어 결국 이 지경에 오게 됐다” 며 “이 정권 실세들의 부정부패가 결국 국민들의 피해만 낳았다”고 강조했다.
김진표 원내대표는 “이명박 대통령과 관계 장관은 정책 잘못에 대해 석고대죄해야 한다”며 “어제(18일) 7개 저축은행이 또다시 영업정지된 것은 정부 당국의 감독이 얼마나 엉터리였는지 반증하는 단적인 예” 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지난해 4월 저축은행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이고도 구조조정을 미뤘고 청와대 서별관회의에서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핑계로 이를 미뤘다”며 “저축은행 부실은 정부 전체의 무능과 부패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언론 보도를 보면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 말고도 6개가 부실이 남아있다고 한다”며 이들의 경영지표 공개를 요구한 뒤 “은진수(전 감사원 감사위원), 김두우(전 청와대 홍보수석) 등 측근들의 연루가 밝혀진 만큼 비리의 몸통에 대한 성역없는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