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강풍에 농작물 주의하세요”
“폭설·강풍에 농작물 주의하세요”
청양농기센터, 농가에 관리요령 홍보… 발빠른 조치 눈길
  • 이운엽 기자
  • 승인 2011.12.06 1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겨울철 많은 눈이 내리고 강한 바람이 불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것을 예상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농작물 관리요령 홍보에 나섰다.
농기센터는 시설하우스 재배농가와 축산농가의 농작물 피해에 대비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히고 우선 하우스 또는 축사 지붕위에 쌓인 눈을 즉시 쓸어내리고 하우스 양쪽의 눈도 치워주며 눈이 녹아 찬물이 하우스 안으로 스며들지 않도록 배수로를 정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온풍난방기 등 가온시설이 설치된 하우스는 내부 보온시설을 걷고 온도를 높게 가동, 지붕 위에 쌓인 눈을 녹아내리게 함으로써 햇빛이 하우스 안으로 들어오도록 조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눈으로 하우스안의 습도가 높아져 병 발생이 우려되는 만큼 저온장해를 받지 않는 범위에서 환기를 실시하고 살균제를 살포해 병 발생을 예방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특히 저온에 대비해 하우스 내 재배중인 고추, 오이, 토마토 등 과채류 및 화훼류는 야간온도를 12℃이상, 배추, 상추 등 엽채류는 10℃이상 유지되도록 난방기를 가동하고 난방기가 설치되지 않은 하우스는 섬피, 커튼, 터널 등 피복물을 잘 덮어줄 것을 당부했다.
이밖에 강풍에 대비, 시설하우스 및 간이축사 등의 피복 비닐이나 시설물이 바람에 파손되지 않도록 고정끈을 튼튼하게 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양군농업기술센터는 기상 상황에 따라 농민들에게 비상문자메시지(SMS)를 발송하는 등 시설물 및 농작물관리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발빠르게 조치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