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교통정보 ‘실시간 안내’
대전 교통정보 ‘실시간 안내’
市,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 완료… 30일부터 본격 서비스
  • 박희석 기자
  • 승인 2012.01.12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역의 운전자들은 교통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에 통행시간 및 통행속도 등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받게 된다.
대전시는 12일 각종 교통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구축사업을 마치고 13일부터 시험운행을 거쳐 30일부터 본격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해 국토해양부에서 추진한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공모사업으로 총 45억원(국비 21억, 시비 24억)의 사업비를 들여 주요 간선도로의 교통정보를 도로전광표지판과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첨단교통관리시스템을 구축했다.
기존의 교통관리시스템은 교통정보 수집체계가 택시(4000대)와 버스(965대) 프로브 차량에 의존하고 있어 정보 미수집구간이 발생되고, 현장의 검지시스템 및 센터시스템이 노후 돼 다양한 정보제공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효율적 교통관리를 위해 교통정보 수집 및 가공체계를 하이패스 차량(7만6000여 대) 기반으로 보완하고, 버스정보관리시스템(BMS/BIS), 분석시스템(데이터웨어하우스), 운영관리시스템 등 총 10여 종의 지능형교통체계(ITS)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선 및 통합 DB를 구축했다.
또 현장의 검지장비(RSE 377대, VDS 100대) 및 노후 전산장비를 교체하는 등 대대적인 고도화 사업을 추진했다.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근거리전용통신(DSRC)와 하이패스, 영상검지기에 의한 정보수집으로 수집정보의 정확도 개선 ▲최적의 통합 DB설계 및 소프트웨어 개선으로 제공정보의 신뢰성 향상 ▲홈페이지, 모바일 앱, TV, 정류장 QR코드 등 정보제공 매체 다양화 ▲오프 프로그램 인터페이스(Open API)를 통한 민간과의 정보공유 확대 ▲교통 데이터웨어하우스를 통한 교통정책수립 지원 및 정보 활용성 제고 등이 기대된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은 ▲출발 전 홈페이지를 통해 최적 경로와 교통수단을 확인 ▲출발 후 모바일을 통해 실시간으로 교통상황 점검 ▲정류장 도착 후 안내단말기 및 정류장 QR코드 등을 통해 도착정보를 제공받는 등 언제 어디서나 유용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고 다양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며, 승용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도 도로전광표지 등을 통해 교통상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게 된다.
유세종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으로 인해 교통 혼잡을 완화시키고 시민들의 교통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통중심도시 대전의 위상을 다지는 한편 녹색교통도시 건설에 앞장 설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