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소규모 축산농가 사실상 붕괴
충남 소규모 축산농가 사실상 붕괴
김용필 도의원 “축산 전분야 붕괴” 우려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2.01.26 1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내 양돈 양계와 한우사육 등 사실상 축상분야 전체의 붕괴가 우려된 가운데 소규모 축산농가는 사실상 붕괴됐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6일 도의회 김용필 의원(비례·선진당)은 본회의 5분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김 의원은 “사료가 소를 먹는다는 신조어가 축산인들 사이에 돌고 있고 비단 소만이 아니라 양돈과 양계 등 축산업의 모든 분야가 사료값 상승으로 인해 존폐의 기로에 서있다.”며 “3월부터 한미 FTA가 발효되면 축산농가는 더더욱 벼랑끝으로 몰리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남도가 3년전 가축사료 자급을 위해 해외자원개발공사를 설립, 운영해 해외 유휴지 경작으로 옥수수를 도내에 들여와서 사료값을 내리자는 취지였다.”며 “그러나 충남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약속한 것은 5000헥타르의 토지제공과 발전기 50대 지원, 우량 옥수수 종자 보급을 위한 농업기술원 전문인력지원, 그리고 관개수로 지원 등이었지만 극히 일부만 지원되고 있는 등 약속을 지키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에 따라 “캄보디아에서는 3모작을 할 수 있으므로 5000헥타르의 땅에서 옥수수가 생산되면 약 10만5000톤의 옥수수를 충남지역에 들여올 수 있고 그 양을 펠렛으로 가공하면 충남 현재 축산농가의 사료가격을 20% 인하시킬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라며 “이것만이 충남축산업이 살 길”이라고 제안했다.
이어 “우리 농촌의 경제적인 기둥이 바로 한우이고 복합영농을 하면서 도내 농업인들, 특히 고령화된 농업인들이 한우 몇 마리씩은 다 사육을 하고 있고 이러한 한우가 바로 농촌 어르신 복지였으며 삶의 희망”이라며 “미국, 캐나다, 호주산이 국산한우와 교묘하게 뒤섞여 판매돼 한우 소비촉진에 장애가 되고 있기에 이것을 막을 수 있는 한우유전자 분석기를 도내 주요 지점에 보급해 지속적인 단속을 실시, 한우소비를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