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구 민주당 3+3안 제시
선거구 민주당 3+3안 제시
  • / 서울 = 유승지 기자
  • 승인 2012.02.16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김진표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열린 고위정책회의에서 선거구획정과 모바일투표 도입 등 정치관계법 처리를 촉구하고 있다.ⓒ / 서울 = 최병준 기자
새누리당 새 제시안 수용불가
16일에도 별다른 진척 없어

민주통합당이 영남2석과 호남 1석을 줄이는 대신, 파주와 원주, 세종시에서 지역구를 늘리는 3+3안을 16일 새로 제시했다.
민주당 정개특위 박기춘 간사는 “그동안 수차례 여야간 대화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론을 내지 못해, 새로운 안을 새누리당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민주당이 새로 제시한 지역구 조정안은 지금까지 민주당이 고집해온 영남 3석, 호남 1석을 줄이는 ‘4+4’에서 영남 1석을 양보한 셈이다.
박 간사는 “(영.호남 같은 수의 지역구 삭감이라는)새누리당의 주장은 애들 떡 나눠주듯 하는 놀부 심보”라며 “민주당의 새 제안을 새누리당이 받아들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새누리당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민주통합당이 제안한 선거구획정 수정안에 대해 “상거래에도 상도의가 있듯이 정치에도 상대방에 대한 예의가 있어야 한다.”며 수용불가 입장을 밝혔다.
주 간사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처음에 논의됐던 안들 중 민주통합당이 하나라도 받아들이면 우리도 받아들이겠다.”고 재제안했다. 그는 “민주통합당이 한석을 줄이자는 곳은 같은 당 의원이 떠난 곳”이라며 “영남에서는 현역으로 활동하고 있는 의원들이 즐비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지역별 인구편차가 있는 영남에서 2석을 줄이고 호남에서 1석 줄이자는 제안은 예의가 아니지 않느냐”고 재차 강조했다.
현재 여야입장은 국회의원과 비례대표 정수를 가능한 한 현 수준, 일정범위 내로 유지하면서 분구가 되는 파주, 원주와 독립선거구가 될 세종시를 포함, 모두 3군데의 지역 증설에는 두 당 모두 합의한 수준이지만 3곳의 증설 의석 수 만큼 조정, 감소시켜야 할 부분에 있어서는 협의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윤곽이 잡힐 것으로 기대했던 16일에도 여야가 협의하지 못하면서 총선을 55여일 앞두고 분구와 합구가 논의되는 지역의 입후보자와 유권자는 혼란과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인 새누리당 이경재 의원은 “총선까지 두 달도 남지 않았는데 아직 선거구를 획정하지 못해 국민께 송구스럽다.”며 “지금 여야가 치열하게 협상하고 있는 만큼 17일까지 결론을 내겠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