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한반도 대운하’ 구상, 역사적 프로젝트”
이명박 “‘한반도 대운하’ 구상, 역사적 프로젝트”
  • 김인철, 박남주,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02.1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언론사들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40%가 넘는 높은 지지율로 부동의 1위를 달리고 있어 ‘이명박 대세론’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이 전 시장의 독주 체제가 언제까지 지속될 것이냐가 대선 정국 초기의 최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이 전 시장은 자신이 제시한 ‘한반도 대운하' 구상과 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를 부각시킬 경우 다양한 분야의 정책 검증이 소홀해지는 문제와, 이런 대규모 개발사업 공약이 적절치 않다는 비판에 대해 “이는 대규모 개발사업이라기보단 있는 강을 연결해 국운이 융성되는 계기를 만들기 때문에 역사적인 프로젝트로 봐야지 비판적으로, 단순 토목공사로 보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시장은 그러면서 “이같은 운하 구상은 IT의 종합적 기술이 없으면 이뤄질 수 없는 미래산업”이라며 “이것을 통해 지역 균형발전은 물론 국민의 마음이 하나가 되는 큰 미래사업”이라고 역설했다.
이 전 시장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 “자신은 오랜 기간 이와 관련된 분야에 종사를 했기 때문에 실질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며 “중요한 것은 공급을 꾸준히 해야 수요자가 언제든지 구할 집을 얻을 수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과거 10년간 정부가 세운 주택공급 계획이 50%도 달성되지 않았다”며 “주택가격은 집이 없는 사람, 한번도 소유해보지 않은 사람, 또는 새출발하는 신혼부부 등에겐 복지적 차원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1가구 1주택을 공급해야 될 책임이 정부에 있다고 보고 이 일에 진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전 시장은 특히 현행 ‘3불 교육정책’ 유지와 관련해 “교육정책을 자주 바꾸는 것은 좋지 않고, 정책을 한번 세우면 10년, 20년 갈 수 있는 정책을 세워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며 “3불 정책도 3가지를 놓고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시장은 이어 당이 반대하고 있는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한반도의 핵을 없애야 하는 문제 때문에 정상회담을 할 수만 있다면 하는 게 좋겠지만, 남북 정상이 만나더라도 이런 문제는 해결할 수 없다”고 장담했다.
이 전 시장은 “그렇다면 굳이 임기 1년 남은 대통령께서 헛수고를 할 필요가 없고, 그럴 바엔 남은 임기 잘 마무리하고, 민생과 관련된 바쁜 일에 전념하는 게 좋지, 헌법을 개정하는 등의 일에 치중하면 그렇잖아도 어려운 경제난국에 국민들에게 고통만 더 안겨주는 결과만 초래한다”고 직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