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료 재배, 이젠 전자지도 활용
조사료 재배, 이젠 전자지도 활용
지역별 조사료 선택, 파종·수확시기까지 알려줘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2.05.10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는 조사료 재배와 관련해 전자지도를 클릭하면 지역에 따라 심기 가장 좋은 조사료 종류에서부터 파종과 수확시기, 예상 수량까지 알 수 있다.
농촌진흥청(청장 박현출)은 지역 특성에 맞는 조사료 재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전자지도를 강원대학교와 공동으로 개발해 10일 부안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시연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조사료 생산 전자지도는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과 대학을 중심으로 축적된 연구 자료와 농촌진흥청의 토양전자지도 ‘흙토람’, 국가농림기상센터의 농업전자기후도 등의 지식기반을 바탕으로 개발했다.
그동안의 조사료 관련 연구자료, 토양, 기후 등을 지리정보시스템(GIS)에 구축해 만든 조사료 생산 전자지도는 지역별로 토양 및 기후특성을 고려한 최적의 조사료 종류를 선택하고 재배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농업인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모든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컴퓨터를 통해 ‘원 클릭’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농업인들은 이 지도를 통해 해당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는 조사료의 종류를 선택하고 파종 및 수확시기, 시비처방, 예상수량 등의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지역별 최적의 조사료를 생산해 사료비를 절감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조사료 자급률 향상 및 수입 조사료 대체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 초지사료과 임영철 연구관은 “이번 연구는 토양요소와 기후요소 등을 고려해 조사료별 재배적지와 재배기준을 생성하고 이에 따른 전자지도를 구축함으로서 FTA로 불안해하고 있는 축산농가의 사료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라며 “양질의 조사료 생산 확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조사료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이날 부안군농업기술센터에서 열리는 시연회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농업인들이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완성도를 높여 내년에는 흙토람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