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지원 확대 시행
국토부 ‘생애최초 주택구입자금’ 지원 확대 시행
‘국민주택기금 세부시행규정’ 개정… 강남·서초·송파구 지역도 지원
  • 고일용 기자
  • 승인 2012.05.23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해양부(장관 권도엽)는 5.10 ‘주택거래 정상화 및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방안’의 후속조치로, 생애최초 구입자금 지원규모를 금년중 5,000억원 추가 확대하고 투기지역 해제에 따라 강남·서초·송파구 지역도 생애최초 구입자금이 지원되도록 ‘국민주택기금 세부시행규정’을 개정해 시행한다.
현재 생애최초 대출실적은 9,678억원으로 약 1만3000가구에 지원되었으며 그간 대출실적을 분석한 결과, 전체 주택매매 거래량 대비 대출건수 비중이 전년대비 크게 증가하여 거래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이며, 주택가격 1~2억원의 60㎡이하 소형주택 구입을 위한 대출비중이 높고, 1억원 이하 대출이 대부분으로 나타났다.
생애최초 구입자금이 서민층의 주택구입 지원에 실질적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금번 대책으로 5000억원을 확대 지원하게 되면 약 6500가구의 주택구입 지원이 추가로 가능하게 되어, 주택거래 활성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기존 전세수요가 매매로 전환되어 전세시장 안정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주택금융공사의 우대형Ⅱ 보금자리론도 생애최초 구입자금과 유사한 조건으로 일반 무주택자에게 대출이 가능해 실수요자의 주택구입여건이 한층 더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