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검증’ … 정가 최대 이슈 부상
‘MB 검증’ … 정가 최대 이슈 부상
범여권 “진실, 명백하게 밝혀야”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2.20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 당혹감 속에 ‘자제 촉구’
김유찬氏, 오늘 ‘X파일’추가 폭로


김유찬 전 비서관이 폭로한 이명박(MB) 전 서울시장의 ‘위증 교사’와 ‘살해 협박’ 의혹이 설 연휴 이후 정국의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캠프간 공방으로 한나라당내 ‘집안 싸움’에 머물던 수준을 벗어나 열린우리당과 통합신당모임 등 정치권 전방위에서 ‘대(對)이명박 공세’에 가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전 시장 측은 일단 기존의 ‘무대응 전략’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전 시장의 최 측근인 정두언 의원은 20일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전형적인 구태정치이며 선거 때마다 반복되는 정치공작”이라는 말로 김 전 비서관의 폭로 내용을 평가절하했다.
정 의원은 “김씨는 지난 2002년 서울시장 선거 때도 책을 내겠다며 원고를 들고 다녔으나, 상대방 후보는 이를 무시했다”며 “그런데도 당내에서 이를 문제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적군’에서도 문제삼지 않았던 내용을 ‘아군’ 진영에서 문제 제기하는 것에 대한 강한 불만의 표시다.
그러나 사태가 그리 간단치 만은 않아 보인다. 정치공학상 ‘적군’인 범여권에서도 본격적으로 칼을 꺼내들었기 때문이다.
열린우리당을 집단 탈당한 의원들이 만든 통합신당모임은 이날 “사법부에서 진위를 가릴 수 있도록 해야 국민적 의혹이 해소될 것”이라며 이 전 시장의 법적 대응을 촉구했다.
통합신당모임 최용규 대표는 이날 오전 전원 회의에서 “대통령은 가장 높은 도덕성을 요구받는 자리”라며 “무대응 전략으로 일관하는 것은 높은 신임을 받고 있는 예비 후보로서의 자세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최 대표는 “이 전 시장 본인이 사법적 고소를 하면 사법부가 진실을 가릴 수 밖에 없다”며 “이런 절차를 밟지 않는다면 형사적 시효는 지났을지 몰라도, 국민의 심판 시효는 명백히 살아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전 시장이 떳떳하다면 정인봉 변호사와 김유찬 전 비서관을 정식 고소함으로써 사법부의 최종 판단을 구하면 된다는 뜻이다.
열린우리당 역시 “정인봉, 김유찬씨의 주장에 따르면 이 전 시장은 대통령이 되기엔 치명적 하자가 있다”며 “이 전 시장이 폭로 내용의 진위 여부를 직접 밝혀야 한다”며 공세의 고삐를 바짝 죄었다.
서영교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기존에 법적 처벌을 받았다고 하나, 선거법 위반과 증인 도피, 위증교사 등은 엄연한 범죄 행위다”며 “살해 협박까지 한 게 사실이라면 그런 사람은 대통령이 돼선 안된다”고 퍼부었다.
민주노동당도 “한나라당 후보들이 경부운하나 열차페리 같은 허망한 공약을 남발터니, 이젠 수준 미달의 검증 논란으로 국민들의 눈을 속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한나라당내 ‘진흙탕 싸움’을 겨냥, “이 전 시장이 탈당커나 박 전 대표가 분당하는 일 없이 한나라당이 일치단결해서 한 명의 후보로 나와달라”고 힐난했다.
한나라당은 이번 검증 논란이 당 바깥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띠자 당혹감 속에 각 캠프 측에 거듭 자제를 촉구했다.
강재섭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각 후보들은 자기측 식구들을 잘 단속해야 한다”며 “수시로 언론에 출연, 자기 주장을 얘기하면서 상대방 얼굴을 할퀴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강 대표는 그러면서 “당의 공정성을 의심하고, 상대방에 대해 같은 당 후보란 인식을 망각하고 지나치게 헐뜯는 일이 생기면 당이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범여권에선 “당내 경선준비위에서 후보를 검증하겠다”는 한나라당의 입장에 대해 직격탄을 날렸다. 통합신당모임은 “개인이나 당 차원의 검증은 결국 아전인수격이 될 수 밖에 없다”며 정치권 바깥의 시민사회세력이 중심이 되는 대선후보 검증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이런 가운데 이번 ‘검증 파문’의 기폭제 역할을 자처한 김유찬 전 비서관은 21일 2차 기자회견을 갖고 새로운 의혹을 추가 폭로할 예정이어서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