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 고] 여름철 보양음식 닭고기, 많이 먹자
[기 고] 여름철 보양음식 닭고기, 많이 먹자
  • 강근호 연구사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 승인 2012.07.16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빠! 오늘 치킨이 먹고 싶어요. 양념치킨 보다는 후라이드로 사 주세요. 아빠는 마늘양념 순살치킨이 먹고 싶은데? 그럼, 그걸로 두 마리 사주세요. 순살치킨은 뼈가 없어서인지 양이 적게 느껴져요.
이러한 대화는 가정에 애들이 있는 집에서는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이야기다. 우리 일상에 친근하게 자리 잡고 있는 닭고기는 전 세계 모든 사람들이 좋아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위에 대한 장모님의 사랑을 닭고기로 표현한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요즘은 어린 아이들에게는 영양 간식으로서 봄철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먹고 싶어하는 보양식품으로서 각광을 받고 있다. 닭고기가 귀한 손님 접대를 위한 음식에서 보편화된 음식으로 바뀌게 된 것은 우리나라의 닭고기 생산·4가공 기술이 선진국처럼 많은 발달을 했기 때문이다.
닭고기는 가정에서 요리가 즉시 가능하게 하는 간편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어린이들이 있는 가정의 경우 한 달에 한번쯤은 간편하게 배달시킬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치킨이다. 이는 가정에서 부가적인 식재료 없이 즉시 먹을 수 있어 신속성, 간편성 및 편리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닭고기 소비량의 경우 미국은 2002년도에 이미 연간 1인당 80kg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우리나라는 지난해 국민 1인당 11.2kg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진국에서 닭고기를 많이 먹는 이유는 쇠고기, 양고기와 같은 적색고기보다는 백색고기가 건강에 더욱 좋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유럽에서는 닭고기의 가격이 쇠고기 보다 2배 이상 비싸게 판매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오히려 닭고기의 가격이 쇠고기 가격대비 10%도 채 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이제는 우리나라 사람들도 단백질 함량이 많은 닭고기 섭취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소비의 지혜일 것이다.
닭고기를 많이 먹어야 할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닭고기는 인체에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또한, 지방함량은 낮고 단백질 함량이 높아 동물성단백질 공급원으로서도 좋은 식품이다. 체내에 합성되지 않아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하는 오메가-3와 같은 다가불포화 지방산이 닭고기에 함유되어 있다. 이뿐만 아니라 닭고기에는 우리 인체에 필요로 하는 칼슘, 마금네슘, 아연, 셀레늄, 칼륨, 인 등의 무기물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비타민 A, B군(B1, B2, B6, B12, 나이아신, 비오틴, 엽산), D, E를 고루 함유하고 있다.
닭고기 단백질은 양질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성장기의 어린이 또는 청소년의 근육형성에 좋은 식품이다. 몸매에 관심이 많은 여성에게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근육강화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는 탄력적인 몸매유지를 위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근육강화 및 미모를 생각하는 사람은 닭고기 가슴살을 먹고, 간편 영양식으로 여기는 사람은 닭 가슴살과 다리살을 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둘째, 삼계탕의 닭고기는 해마다 무더운 여름철이 되면 체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많이 먹고 있다. 삼계탕 속의 닭고기는 우리의 정서와 입맛에 효과적으로 융합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는 가계소득의 감소로 1인용 삼계탕 보다는 3∼4인용 밥상을 책임질 수 있는 백숙용 닭고기가 더 많이 팔린다는 매스컴의 소식이 들린다.
이제 초복이다.
늘 무더운 여름철 저하된 체력을 활기차게 책임져 주던 삼계탕 한 그릇 먹는다면, 우리 가정의 행복과 활기찬 직장 생활을 위해 지혜로운 일이 아닐까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