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지금부터 경제자생력 확대에 주력해야
[사설] 지금부터 경제자생력 확대에 주력해야
  • 충남일보
  • 승인 2012.07.19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경제에 대한 보호막이 서서이 걷히고 재정·금리·환율·원자재 등 부담이 커지면서 경제 자생력 회복 여부가 관건으로 등장하고 있다.
경제주체들에 대한 각종 보호조치들이 사라지고 있고 수출기업들은 더이상 높은 환율에 의존할 수 없는데다 저금리 혜택도 수개월 내에 끝날 가능성이 있기때문이다.
게다가 국제원자재가격 상승 등에 따라 물가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우리 경제는 벌써부터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한 공포로 휩싸이고 있다.
경제둔화는 소비감소와 수출부진 등으로 이어지면서 저성장의 늪으로 들어 갈 가능성과 함께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심각한 공항의 참혹한 고통으로 몰아가려는 신호다.
이 때문에 우리 경제의 자생력 저하에 대한 우려는 경기불황과 함께 진행된 재정조기집행 등 정부재정 확대, 높은 환율, 저금리, 낮은 물가 등이 하반기로 갈수록 지속되기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경기전망도 W자를 그릴 수 있다는 전망치가 나오는 것도 이와 무관돼 보이지 않아 경제대응에 정부고민도 깊어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한국은행도 최근 당분간은 금융완화기조를 유지하면서 3분기 몇 달간 경제상황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면밀히 관찰하겠다고 밝힌 만큼 한차례 더 금리인상이 조치될 가능성이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원·달러 환율의 경우 선진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사실상 붕괴 초읽기에 들어간 상태로 이는 한계 기업들이 높은 환율에 안주해 생존하는 것은 경쟁력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더구나 국제원자재값도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는 만큼 경제기저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마련을 서둘러야 할 시기다.
현재 보여주고 있는 우리나라 경제의 실적은 올들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그동안의 기우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세계경제의 유럽발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부작용이 확대되고 장기화되는 악영향을 우리가 직접 느끼고 있다는 반증이다.
더구나 부채율이 급증해 뇌관으로 작용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긴급하면서도 지속적인 처방이 필요한 상태다.
정부 지원 없이도 경제가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제구조조정을 서둘러야 하고 뇌관으로 지적되는 가계부채와 경기성장세 둔화 등 포괄적 불황에 대비하는 메뉴얼 구성도 서둘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