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공존·상생의 경제 구조 만들어야”
文 “공존·상생의 경제 구조 만들어야”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10.29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 후보는 29일 이번 대선에서 최대 화두로 떠오른 ‘경제민주화’와 관련, “대기업은 글로벌 경제에서 활약하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국내에서 경제를 활성화해 공존의 경제, 상생의 경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문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동 63빌딩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골목상권살리기운동 전국대표자대회’에서 축사를 통해 “지속적인 경제성장 구조를 만드는 일이 바로 경제민주화이고 골목상권 살리기”라고 말했다.
그는 “경제민주화는 대기업의 기업활동을 방해하자는 것이 아니다. 재벌의 횡포와 지네발 확장을 막고 기업 소유와 영업 활동을 공정하게 하자는 것”이라며 “수출과 내수, 대기업과 골목상권의 두 날개로 성장해야 더 높은 성장,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또 ‘골목상권 공약’으로는 “‘소상공인 적합업종 보호특별법’을 제정하고 대형유통업체 입점을 허가제로 할 것”이라며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의 권익보호를 위해 본부가 경제적 횡포를 부리지 못하도록 하고, 중소기업부를 신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어 문 후보는 “모든 정치인들이 경제민주화, 골목상권 살리기를 이야기하지만 모든 정치인들이 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저는 시장에서 노점을 하신 어머니를 보며 자랐다. 유력한 대통령 후보들 중 저만이 유일하게 서민 출신이다.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국정의 현장을 챙겼다.”고 본인이 경제민주화 실천의 적임자임을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문 후보를 포함한 새누리당 박근혜·무소속 안철수 후보 등 유력 대선주자 3인이 모두 참석해 한자리에 모여 눈길을 끌었다.
문 후보 측이 이날 미리 배포한 축사에는 ‘지금의 1%대 성장은 바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원칙 세우자) 경제의 결과’라는 부분이 포함됐지만, 실제로 문 후보는 이 자리에서 ‘새누리당의 줄푸세 경제’라고 읽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