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이상은 씨 내일 참고인 소환
특검, 이상은 씨 내일 참고인 소환
부지매입 관여 靑관계자 줄소환
  • [뉴시스]
  • 승인 2012.10.29 19: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박 대통령의 내곡동 사저부지 매입 의혹을 수사 중인 이광범 특별검사팀은 이상은(79) 다스 회장을 31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다고 29일 밝혔다.
특검팀은 전날 이 회장에게 30일 출석할 것을 통보했지만, 이 회장 측은 건강상 이유 등으로 날짜를 하루 미뤄 31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동 특검사무실로 출석하겠다는 뜻을 밝혀 왔다.
특검팀은 이 회장을 상대로 시형씨에게 빌려준 6억원의 출처 및 자금 성격, 거액의 돈을 계좌이체 대신 현금으로 전달한 경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 회장의 부인 박모씨도 조만간 소환할 예정이다.
이날 특검팀은 이 회장과 시형 씨를 비롯해 주변 인물들에 대한 계좌추적을 통해 자름흐름을 집중 분석했다.
수사착수 하루만에 다스를 압수수색한 특검팀은 증거수집 보강 차원에서 추가로 다스에 대한 계좌추적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다.
현금 6억원의 출처를 규명하는 과정에서 수사에 필요할 경우, 이 회장이 소유한 다스 회사 법인계좌의 자금 입출금이나 거래내역을 광범위하게 살펴볼 예정이다.
특검팀은 이와 함께 사저부지 매입 실무를 담당한 청와대 경호처 전문계약직 김태환(56) 씨를 30일 두번째 소환한다.
김씨는 지난 18일 피의자성 참고인으로 출석해 내곡동 사저부지 선정 및 매매 과정, 매입자금 분배기준 등을 조사받은 바 있다.
특검팀은 이번에는 김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배임 혐의에 대해 강하게 추궁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경호처가 내곡동 9필지 중 3필지를 시형 씨와 공동으로 매입하는 과정에서 사저부지 선정과 함께 이 대통령의 아들 시형(34) 씨의 부담액 일부를 줄이는 대신, 청와대 경호처가 더 많이 부담토록 매입금을 배분해 결과적으로 국가에 손해를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아울러 매매계약에 직접 관여한 청와대 핵심 인물에 대해서도 이번 주중에 소환할 방침이다.
특검팀은 시형 씨의 사저부지 계약 당시 구체적인 정황과 특검조사에서 밝힌 진술의 신빙성을 따져보기 위해 김인종(67) 전 청와대 경호처장과 김백준(72)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이달 말이나 내달 초께 소환하는 방침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세욱(58·별건 구속기소)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실 선임행정관은 최근 두차례 특검조사에서 매매대금 송금과 세금 납부 등 전반적인 상항을 김 전 총무기획관이 직접 지시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에 특검팀은 ‘대통령 집사’로 불리는 김 전 총무기획관이 매매계약 과정에서 어떤 역할을 했었는지, 이 대통령의 지시를 받고 개입한 사실이 있었는지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특검팀은 또 김 전 처장을 상대로 사저부지 매매거래 과정과 시형 씨와 경호처의 매매금액 및 지분 비율 분담 경위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김 전 처장은 자신이 고용한 김태환씨와 함께 특경가법상 배임 혐의를 받고 있다.
특검팀은 이와 함꼐 내곡동 땅을 매도한 유모(56) 씨와도 이메일을 통해 접촉하면서 향후 소환 여부와 시기를 계속 조율 중이다.
특검팀은 미국에 머물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유씨가 출석에 불응할 경우 직접 소환 대신 이메일이나 전화조사를 통해 매매과정과 매매대금 산정 기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시형 씨의 변호를 맡고 있는 이동명 변호사는 이날 오후 3시께 특검사무실을 항의 방문했다.
이 변호사는 “시형 씨는 지난번 14시간 동안의 특검 조사에서 할 말을 다 했고 번복할 진술도 없다.”며 “재소환을 자제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또 “수사내용을 누설하거나 과도하게 (청와대)참고인을 소환하는 것도 자제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특검팀은 “시형씨를 재소환할지 여부 자체가 결정된 바 없고, 수사내용을 누설한 바도 없다.”며 “사건관련자들의 진술이 엇갈리는 등 사실관계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적절하게 참고인들을 소환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특검팀은 이날 시형 씨 측에 추가로 증빙자료를 제출토록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