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 제4회 철도문학상 시상
한국철도시설공단, 제4회 철도문학상 시상
단편소설 ‘역(驛)에서’ 최우수상 수상
  • 박해용 기자
  • 승인 2012.10.30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한국철도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30일 제4회 철도문학상 시상식을 가졌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사장 김광재)은 한국철도문화재단과 공동 주관으로 30일 ‘제4회 철도문학상 시상식’을 갖고, 단편소설 등 5개 분야 당선자 20명에 대한 표창과 상금을 수여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일반부 최우수상인 국토부장관상은 단편소설 부문 ‘역(驛)에서’의 차정은 씨가 영예를 안았으며, 우수상으로 수필부문 ‘그 플랫폼엔 당신이 있었다’의 전지원 씨가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상을, 시부문에서는 ‘기차속의 두와불(臥佛)’의 정성수 씨가 한국철도문화재단 이사장상을 각각 수상했다.
또 차권영 군의 詩 ‘도라산역’이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김유진 양의 단편소설 ‘기차나들이’가 초등부 최우수상 수상 등 총 20개 문학작품에 대한 시상을 했다.
철도문학상은 한국철도시설공단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의 공동 후원으로 일반부 및 학생부로 나눠 한국작가회의 문동만시인, 한국문인협회 이광복 소설가 등이 참여한 분야별 심사위원회의 엄정한 1, 2차 심사를 통해 지난 10일 최종 당선작을 선정, 발표했다.
올해로 네번째를 맞는 철도문학상은 철도를 소재로 문학창작 활동을 촉진해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철도를 널리 알리고, 국민과 함께하는 철도의 이미지를 확산시키기 위해 2009년부터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5개 부문(동시, 시, 시조, 수필, 단편소설)별로 다양한 작품을 공모해 우수작에 대해 시상하고 있다.
시상식에 이어 ‘철도문화유산의 보존·활용을 위한 정책세미나’를 개최해 우송대 이용상 교수(한국철도학회장)의 ‘20세기초 동아시아 철도 비교연구’와 석림건축연구소 이기욱소장의 ‘문화재 철도시설물의 활용현황 분석 및 대전철도보급 창고 활용방안 연구’에 관한 주제발표와 철도문화유산 보존·활용을 위한 관계 전문가의 종합토론이 이뤄졌다.
철도문화재단 및 학계에서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그동안 소홀히 해 왔던 ‘철도문화유산 활용 및 철도가치 증대방안’ 등 철도문화 진흥을 위한 여러 방안이 제시됐고, 철도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관심을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