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대선후보, 지지율보다 서민의 아픔을 먼저
[충일논단] 대선후보, 지지율보다 서민의 아픔을 먼저
  • 장영래 부국장 편집국 사회행정팀
  • 승인 2012.11.01 19: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후보들은 정책발표에 앞서 서해안유류피해민에 대한 해법을 먼저 내놓아야 한다. 여론조사업체가 발표한 대선후보 지지율에 대해 새누리당 박근혜와 민주당 문재인, 무소속의 안철수 후보는 지지율상승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국민들은 삶의 희망을 주는 후보를 갈구하고 있다.
국회 박수현 의원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지난 10월 5일 국토해양부 국정감사 첫째 날에 증인으로 출석해 삼성중공업의 대표이사로서 피해주민과 만나 보다 나은 방법을 찾는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BP사의 사장은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고 피해지역 복구에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약속했지만, 삼성은 어떻게 하면 피해보상액을 줄일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삼성중공업이 아닌 유조선측에 책임을 돌릴까, 책임을 회피할 궁리만 했다는 주장이다.
태안 주민들은 ‘지옥이 존재한다면 바로 이곳이 지옥이다’라고 말하고 있다. 태안지역의 수산물 판매가 60%, 관광객 61%가 감소했다. 뿐만 아니라 피해지역 이미지 실추와 환경복원까지 생각한다면 수조원의 피해를 입은 곳이다. 그럼에도 삼성은 1000억원의 발전기금 출연으로 자신들의 책임은 끝났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삼성은 12월 런던에서 열리는 제22차 세계자원봉사회의에서 골든 스폰서를 맡아 피해주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자신들이 저지른 일에 대해선 나 몰라라 하면서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자원봉사회의의 스폰서를 맡는 것이 상식적으로 맞는 것인가.
경제민주화보다 무너진 가정경제 살리기가 먼저다. 대권 후보들은 경제민주화를 통한 새로운 한국을 부르짖고 있다. 이에 앞서 대선후보들은 그 무엇보다 먼저 4000만의 국민들이 이 문제를 지켜보고 있는 이 문제에 대한 의견을 밝혀야 한다. 삼성이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 맞다면 책임 있는 자세와 진심 있는 행동을 보여주기 위한 노력을 촉구해야 한다. 이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것이야 말로 대권후보가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는 이유가 될 것이다.
대기업의 피해로 주민 이영권(굴양식 어민) 씨는 막내 아들의 결혼식을 남겨두고 자결했다. 김용진(바지락 채취 어민) 씨도 독약을 마시고 자살했다. 지창환(횟집 운영) 씨도 사고 3주년 집회 도중 분신했다. 성정대(전 피해대책위원장) 씨도 보상이 지연되자 심적 고통으로 인해 자살했다. 이것이 경제민주화보다 먼저 부르짖을 정책인지 묻고 싶다.
이에 대권후보들은 삶의 희망을 잃은 이들을 보듬는데 나서야 한다. 최근 태안을 지옥으로 만든 삼성에 대해 피해지역 주민과의 면담은 커녕 지난 집회에서는 ‘피해주민 의견서’를 전달하려는 서해안유류피해민총연합회 국응복 회장을 가로막아 다섯 번째 열사를 만들 뻔 했다. 다른 정책보다 대한민국에 희망을 갖고 함께하는 시민들의 아픔을 우선하는 후보들의 정책을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