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대희, 文·安에 ‘정치쇄신협의체’ 구성 제안
안대희, 文·安에 ‘정치쇄신협의체’ 구성 제안
“중요한 쇄신안은 모두 입법사항… 합의가 선행될 때 진정한 쇄신 실현 가능”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2.11.12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은 12일 여야 대선 후보들이 제각각 내놓은 정치쇄신안의 실천을 위해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와 무소속 안철수 후보측에 정치쇄신 실천을 위한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안대희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요한 쇄신안은 모두 입법사항으로 세 후보 가운데 누가 대통령이 된다 해도 혼자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나머지 다른 후보와 합의가 선행될 때 진정한 쇄신의 실현이 가능하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그는 “상대 후보들이 새로운 정치쇄신안을 두고 협상을 하고 있는데 세부적인 것 외에는 새누리당의 안과 특별한 차이가 없다.”며 “오히려 공천권 개혁 등 실질적 쇄신안은 없다.”고 평가했다.
이어 “상대 후보들이 발표한 쇄신안 중 국회의원 연금폐지나 의원세비 심사 등은 언제나 논의 가능하고 실제로 수용가능한 쇄신안”이라며 “양측이 제일 먼저 합의한 헌법에 따른 인사권 보장도 우리랑 똑같다.”고 설명했다.
안 위원장의 이같은 제안은 세 후보 모두 공약으로 내건 정치개혁의 주도권 싸움에서 우위를 점하는 한편 지난 6일 발표한 박 후보의 쇄신안을 전면에 부각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안 위원장은 “(단일화 전에 3자간에라도) 언제든 할 수 있다. 정책은 사실 비슷하다.”며 “다만 일반 여야협상으로는 쇄신이 어렵기 때문에 대선 전에 후보가 공약으로 내건 사항에 합치를 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 후보의 쇄신안 중 공통되는 안을 놓고 실현 가능성을 검토·검증해 도출된 쇄신안에 대해서는 후보들의 실천 다짐 내지는 약속을 받도록 한다는 구상이다.
나아가 후보들간에 이견이 존재하는 안이더라도 조정을 유도해 꼭 필요한 정치쇄신안을 만들수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면서 그는 “11월 중에 빨리 구성해 검증과 약속까지 받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 구성을 위한 실무급 회담이라도 각 후보별 정치쇄신 관련 위원회에 제안한다.”며 야권 후보들의 참여를 재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