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D-13] 대선 ‘安, 文전폭지원’ 파괴력은?
[대선 D-13] 대선 ‘安, 文전폭지원’ 파괴력은?
朴우세 제동시 지지율 3∼5% 변동 가능 전망
  • 대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12.12.05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ㆍ19 대선을 2주일 앞둔 5일 안철수 전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를 전폭 지원키로 방향을 잡음에 따라 대선판에 미칠 파괴력에 관심이 쏠린다.
4일 열린 첫 대선후보 TV토론 결과 ‘판세를 움직일 변수가 되지 못할 것’이라는 대체적인 분석이 나온 만큼 ‘안철수 행보’는 대선판을 흔들 가장 위력적인 마지막 변수가 될 수도 있다.
여론조사기관 및 정치 전문가들은 안 전 후보의 전폭 지원으로 전체 지지율의 3∼5% 변동이 가능하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따라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가 문재인 후보를 오차범위 안팎에서 리드하는 상황에서 안 전 후보의 선택이 ‘박근혜 상승세’에 제동을 걸고 ‘문재인 반등’을 이끌어낼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안 전 후보가 어떤 방식ㆍ강도로 지원에 나설지 확정되지 않았지만 ‘전폭적’이라는 게 안 전 후보 측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안 전 후보가 민주당에 입당하거나 문재인 캠프에 직함을 갖지 않는 ‘백의종군’ 형태를 띠면서도 문 후보와 공동유세에 나서거나 이른바 토크 콘서트 방식의 지원에 나설 가능성이 점쳐진다.
이 경우 부동층으로 이탈한 안철수 지지층의 결속력을 높이며 ‘문재인 지지’로 이동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전체 부동층의 절반가량이 안 전 후보를 지지해온 ‘신(新)부동층’이라는 분석도 있다.
따라서 대선전 개막 이후 ‘박근혜 우세’ 흐름에 제동이 걸리면서 문 후보의 추격전이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여기에 문 후보를 지원하기 위한 범야권의 대선 공조체제인 ‘정권교체-새정치 국민연대’(가칭)의 공식 출범 등 범야권 결집이 덧붙여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반면 안 전 후보가 ‘박근혜 우위’의 현재 판세를 뒤집을 결정적 요인이 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안 전 후보의 전폭적인 문 후보 지원이 대선판에 일정한 충격을 가할 수는 있지만, 대선이 불과 2주밖에 남지 않았고 일부 조사에서 박 후보가 10% 포인트에 육박하는 우세를 보이는 가운데 문 후보와 민주당의 후속 행보가 없을 경우 그 위력은 제한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박근혜-문재인-안철수 다자대결에서 20% 초중반의 지지율을 기록해온 문 후보가 안 전 후보의 사퇴 이후 40%대 지지율로 올라선 것도 사실상 ‘안철수 변수’가 이미 반영됐다는 것이다.
전문가들도 안 전 후보가 움직일 수 있는 지지율은 3∼5%이나, 이는 모멘텀을 제공하는 것이며 나머지 지지율 문제는 문 후보의 몫으로 남겨져 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가 민주당을 비롯한 자기 개혁, ‘새시대를 여는 첫 대통령’ 구호를 구체화할 선명성 있는 어젠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차별화 등을 보여주지 못하면 ‘안철수 모멘텀’을 살릴 수 없다는 것이다.
또 새누리당을 비롯한 정치권 일각에서는 ‘안철수 변수는 이미 사라졌다’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안 전 후보가 전면 지원하든 안하든 큰 변수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안 전 후보가 대선판에 영향력을 과시하려다 보면 역작용이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은 안 전 후보의 향후 행보에 대응하기 위해 전략 수정을 하기보다 ‘민생정부’를 전면에 내세워 표심을 호소하고 누가 약속을 잘지킬지 ‘신뢰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는 전략을 고수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