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朴 당선시 기존순환출자도 검토 대상”
김종인 “朴 당선시 기존순환출자도 검토 대상”
  • 대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12.12.11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은 11일 기존 순환출자 해소와 관련해 “(박근혜 대선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 기존 출자 문제도 검토 대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홍지명입니다’ 에 출연해 “박 후보의 입장에서는 기존 순환출자가 현 단계에서는 좀 어렵지 않겠느냐해서 수용을 하지 않았을 뿐”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김 위원장은 경제민주화 공약과 관련해 기존 순환출자의 의결권 제한과 주요 경제범죄에 대한 국민참여재판 의무화, 대기업집단법 등 고강도 재벌개혁안을 제안했지만 박 후보가 공약발표에서 이를 대부분 제외해 갈등이 불거진 바 있다.
김 위원장은 전날 대선후보 2차 TV 토론회에서 ‘줄푸세와 경제민주화가 다르지 않다’는 박 후보의 발언이 공격대상이 된데 대해서는 “야당쪽에서 줄푸세와 경제민주화가 뭐가 다르냐는 질문 자체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경제정책이라는 것은 상황에 따라 달리 수단을 제시할 수 밖에 없다.”며 “2007년 당시 경제상황은 줄푸세라는 논리를 얘기할 수 있었던 시기였고 지금은 우리의 경제상황이 줄푸세만 갖고 (해결이) 되지 않으니까 경제민주화라는 말이 튀어나온 것”이라고 강조했다.
TV 토론회에서 벌어진 ‘양극화 책임론’ 공방은 “노무현 정부나 이명박 정부 때나 양극화 문제는 다 실패했다.”며 “앞으로 양극화를 어떻게 해소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 공방을 했다면 좋았을 텐데 자꾸 과거를 갖고 얘기하다 보니 자연적으로 책임론 공방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지적했다. 박 후보의 ‘지하경제 활성화’ 발언에 대해서는 “양성화 한다는 말을 해야 됐는데 활성화라는 말로 잘못 표현해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세금을 더 걷기 위해서는 지하경제가 양성화가 돼야 하는데 지하경제가 활성화되면 숨은 돈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말의 실수”라고 부연했다.
박 후보와의 경제민주화 갈등으로 당무를 거부했던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국민행복추진위원회에서 공약을 담당했는데 지난 10월30일부로 공약이 완성돼 그 이후에는 별로 할 일이 없었고 최근 제가 발간한 책의 마무리 작업을 하느라 그동안 당에 출근하지 않았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