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투표 당일까지 ‘불법선거’ 공방 치열
여야, 투표 당일까지 ‘불법선거’ 공방 치열
문자메시지 ‘선거당일 발송’ 주장 vs ‘지연 도달’
  • 대선 특별취재반
  • 승인 2012.12.19 2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은 대선 투표 당일인 19일에도 상대 당에 대한 ‘불법선거’ 의혹을 제기하며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은 이날 민주통합당이 선거운동 금지기간 동안 문재인 후보 지지호소 문자메시지를 조직적으로 살포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박선규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울시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자메시지로 ‘안녕하십니까 문재인입니다. 사람이 먼저인 세상을 위해 투표해달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받았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이 ‘해당 문자메시지를 전날 발송했으나 통신회사를 거치면서 지연 발송됐다’고 해명한 것에 대해 “새누리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사람에게까지 (문자가) 3번이나 온 것은 무슨 이유로도 설명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민주당 측이 문자를 한 번이 아니라 여러 차례 보낸 뒤 트래픽을 핑계 삼아 불법 선거운동을 정당화하려는 의도가 있다.”며 중앙선관위가 검찰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안형환 대변인도 “휴대폰 문자메시지에 ‘본 문자메시지는 공직선거법을 준수한 메시지입니다’라는 문구를 넣어서 보내지 않으면 불법”이라며 “민주당 문자에는 선거법상 준수해야 하는 문구가 들어가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앞서 문 후보 캠프의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통신회사를 거치면서 (문자메시지가) 지연 발송됐다. 오늘 아침에 도착한 문자도 트래픽이 걸려 늦게 도착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합법·불법의 문제는 애초 문자메시지를 보낸 시각이 기준이 되므로 법적 문제가 없다.”고 새누리당의 ‘불법선거’ 주장을 일축했다.
박 대변인은 다시 브리핑을 통해 “문 후보 문자메시지 지연 도달과 관련해 서울시 선관위 관계자가 시민캠프에 와서 사실을 확인하고 갔다.”면서 “이 관계자가 ‘문자 발송 시간을 확인한 결과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선관위에 가서 회의를 거쳐 결정사항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또 새누리당의 ‘불법 편의제공’ 의혹을 제기하며 맞불을 놓았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이 (차량운행) 편의제공을 통해 불법선거운동을 조직적으로 전개하려한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선관위에 조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이 공개한 박 후보 측 권영세 종합상황실장 명의 문자메시지에는 ‘투표율이 역대 선거 동시간대와 비교할 때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 지지층을 투표하게 하는 것만이 유일한 대책입니다. 읍면동 별로 준비하신 차량을 전면 운행하여 교통 불편한 어르신 등께서 투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바랍니다. 위원장님께서는 개표 종료시간까지 지역에 상주하며 개표현황 등을 직접 확인하고 점검해주시기 바랍니다. -종합상황실장 권영세-’란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박 대변인은 “새누리당은 전국적으로 지지자를 투표장으로 불법동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문제는 읍면동 별로 ‘준비하신 차량’을 전면 운행하라는 것이다. 이것은 편의제공으로 불법선거운동”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