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원가공개 촉구한다
분양원가공개 촉구한다
  • 충남일보
  • 승인 2007.02.22 2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솟는 집값의 원인이 높은 분양가에 있으며 이를 내리고 집값안정을 도모하자는 국민여론이 형성되어 있으나 지난 대통령의 약속파기에 이어 이번엔 여야국회의원들이 원가공개를 반대하고 있다.
여야 의원들이 국회 건설교통위에서 민간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와 분양가 상한제에 반대입장을 표명한 것은 건설업체의 폭리를 지속적으로 보장하겠다는 것이다. 정부 여당의 주택법 개정안에 포함된 민간아파트 분양원가 공개와 분양가 상한제의 내용은 그야말로 건설업체가 서민들에게 바가지 씌우는 행위를 최소한 규제하는 생색내기 수준에 불과하다.
특히 지금의 분양가상한제의 경우 민간아파트에 적용하더라도 건설업체들의 아파트값 부풀리기는 충분히 가능해 실질적으로 공정한 분양가 산정과는 거리가 멀다. 현재도 공공택지 공급주택에 적용하는 분양가상한제는 건축비, 가산비용, 택지비가 공개되지만, 각 항목에 대한 상한선만을 규정하도록 되어있어 얼마든지 부풀릴 수 있기 때문에 건설업체의 폭리취득이 가능하다.
그 뿐인가. 분양원가 공개도 마찬가지다. 후분양제도가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분양원가 공개는 실질원가가 아닌 예정원가 공개에 불과하기 때문에 숫자놀음에 불과하다.
한나라당의 ‘원가공개는 시장원리에 반하는 것이며 게다가 자본주의를 무너뜨리는 시작점’이라는 주장과 여당의 일부의원이 분양원가 공개시 공급이 축소된다는 주장은 건설업체의 폭리를 보장하기 위한 궤변일 따름이다.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공급자가 맘대로 폭리를 취하는 것이야말로 반시장적 행위이며 정부안대로 주택법이 개정된다 해도 폭리취득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급축소는 어불성설이다. 이런 마당에 정부 여당의 주택법개정안에 대한 여야 일부의원들의 반대론은 화려한 말잔치로 국민의 내 집 마련의 꿈을 짓밟는 위협이다.
이제라도 정부 여야가 무주택자 등에 대한 우선공급기준 도입 및 주택청약 1세대 1구좌제도를 복구하고 후분양제 조기도입과 분양가상한제의 일반적 적용 및 실질 건축원가에 기초한 원가연동제복구,환매조건부·대지임대부 분양주택 도입 등을 개정안에 포함하고 이를 주택공급시장에 엄격하게 도임하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