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조성 난항
당진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조성 난항
  • / 한내국 기자
  • 승인 2013.01.08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황의 자이기화와 내수부진 등으로 충남도내 산업단지 조성에 어려움이 커지면서 해당지역 주민들의 재산권이 가로막혀 피해구제를 호소하는 민원이 커지고 있다. 사진은 당진시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지연으로 보상이나 폐지를 촉구하는 주민들이 충남도청에 이어 도의회 농경위(이종현 위원장)를 찾아 해결책을 촉구하고 있다.
주민들, 충남도 보상 아니면 철회 요구
충남도 “사업속행 요구 등 기업에 요청”

충남 당진시 소재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과 관련 시행자인 (주)태영의 불황에 따른 사업지연으로 이곳 거주 주민들의 재산권행사가 막히는 등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8일 합덕·순성지역 주민들은 충남도청을 찾아 와 “주민재산권을 장기간 묶어두고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보상을 시행하거나 아니면 조성사업을 철회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곳은 충남도가 지난 2010년 12월6일 (주)태영에 이곳을 개발하도록 시행권을 승인, 고시한 이후 2년이 지나도록 사업이 지연되면서 주민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합덕·순성지역 주민대책위 박상일 위원장은 “불황을 이유로 조성사업이 지연되고 있어 주민피해가 가중되고 있다.”며 “충남도가 사업추진을 속행해 사업지로 묶여 피해를 보고있는 주민어려움을 풀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행당지역 주민 10여명은 충남도와 도의회를 찾아 이같은 어려움이 풀리도록 거듭 요청했다.
하지만 충남도의 상황은 여의치 않아 적극적인 돌파구가 마련되지는 않을 가능성이 큰 상태다.
경제통상실 이동구 과장(투자입지과장)은 “주민피해가 양산되고 있어 안타깝다.”면서 “도가 즉시 공문을 보내 사업속행과 함께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과장은 “그러나 시행자인 (주)태영이 그동안 승인을 받고도 경기불황 등으로 인해 사업위축에 따라 공사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밝혀 온 만큼 여건이 좋지는 않다.”며 “충남도가 시업권을 취소하더라도 법적으로 3년인 만큼 1년을 더 기다려야 하는 입장이어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충남도 관내에는 불황 장기화로 인한 산단 등 조성지 주민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곳은 당진시 두곳 등이 있으며 합덕·순성 테크노폴리스 조성사업지와 송산2산단 3공구 등이 있다.
송산2산단 3공구 역시 지난 2009년1월5일 지정고시된 이후 3년이 지나도록 사업시행자가 확정되지 않아 충남개발공사가 협력사업자를 물색하고 있어 주민피해가 양산되고 있는 상태다.
한편 당진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조성계획은 지난해 보상계획을 수립하고 2015년까지 조성하는 사업으로 당진군 합덕읍 소소리와 순성면 본리 중방리 일원 413만1000 ㎡(124만9000평)규모의 합덕·순성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조성계획으로 지난 2010년 12월 6일 충남도가 승인, 고시한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