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문화재, 한 권의 책자에
충주 문화재, 한 권의 책자에
중원고구려비 등 총 93점 … 사진·설명 담아 2천부 제작
  • 송남석 기자
  • 승인 2007.01.31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7대문화권의 하나로 중원문화권의 중심지인 충주지역에 산재한 수많은 문화재와 유적지가 한 권의 책자로 발간되어 충주를 찾는 외지 탐방객들이 보다 알찬 유적답사를 즐기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충주지역은 삼국문화가 융합된 중원문화의 발상지로 지역 곳곳에 유적과 문화재가 산재해 있어 주말이면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이에 따라 충주시는 사업비 1300여만원을 들여 가로 16cm 세로 26cm 총 118면으로 가이드북 형태의 충주의 문화재 안내책자 2000부를 발간했다.
안내책자에는 가금면 용전리 입석마을에 있는 중원고구려비(국보 205호), 엄정면 괴동리 억정사대지국사비(보물16호) 등 국가지정문화재 20점과 도지정문화재 65점 등 85점의 지정문화재를 기본으로 향토유적을 포함시켜 총 93점을 수록했다.
또한 문화재를 읍·면·동지역으로 분류하고 국가·도지정 문화재 순으로 구성하는 한편 문화재별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곁들여 보는 이로 하여금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다.
시는 제작된 문화재 안내책자를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관내 주요행정기관, 관광안내소, 주요관광지와 고속도로 휴게소에 배부할 계획이며, 산하 실과소 읍면동에도 배부해 전 공무원이 관광 안내도우미 역할 수행에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박부규 문화재담당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처럼 우리지역의 문화재에 대해 알수록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할 수 있으며 궁금한 것도 더 많아지게 된다”며 “이 책이 우리문화에 대한 관광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촉매제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송남석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