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 6월 중 공식 출범
대통령 직속 ‘문화융성위’ 6월 중 공식 출범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05.28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기구인 문화융성위원회 설치 규정이 28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됨에 따라 6월 중 공식 출범된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열어 ‘문화융성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문화융성위는 새 정부 국정기조 중 하나인 ‘문화융성’ 실현을 위한 대통령 정책자문기구다.
이번 국무회의 의결에 따라 정부는 민간위원 인선 등을 거쳐 6월 중 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킨다는 방침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언론사 편집·보도국장들과 오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가칭 문화융성위를 만들어 소통의 장을 만들고 이들(문화·예술 종사자)을 뒷받침하거나 정책적으로 생각할 게 있으면 지원하는 방향으로 시작하려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대통령령으로 설치되는 문화융성위는 ▲국가전략 ▲정책의 수립·시행 ▲범정부·민간단체 협력 ▲국민공감대 형성 및 사회 확산 등의 내용과 관련해 대통령에 자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위원회는 대통령이 위촉하는 위원장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및 민간위원 20명 이내로 구성되며 위원들은 원로·중견·청년 및 문화예술의 장르별로 균형을 맞춰 구성하게 된다.
위원 임기는 1년이며 연임이 가능하다.
분기별로 한 차례 본회의를 운영하되 필요한 경우 수시회의를 열도록 했다.
또 위원회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경우 위원 및 관계 전문가들로 구성된 전문위원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문화융성위 설치에 따라 박 대통령이 새 정부 출범 이후 국정과제 추진을 위해 설치하는 직속 위원회는 국민대통합위원회와 청년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등 기존 3개를 포함해 모두 4개로 늘어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