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국정원 대선개입 檢수사 결과 ‘비판’
민주당, 국정원 대선개입 檢수사 결과 ‘비판’
국정원 진상조사특위·법사위 공동 기자회견 열어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3.06.16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국정원 진상조사특위, 법사위원단 기자회견에서 진선미(오른쪽 두번째) 민주당 의원이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에 대한 검찰수사 결과 발표 관련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민주당은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등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등으로 불구속기소한 검찰의 공소장 내용을 16일 조목조목 비판했다.
신경민 최고위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국정원 진상조사특별위원회-법사위원 공동 기자회견에 참석 “이번 검찰수사결과를 보면 열심히 했지만 결정적인 문 앞에서 정지한 느낌”이라며 “두사람은 무조건 구속해야한다. 한사람은 도주를 기도했고 김용판은 증거를 인멸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말했다.
진선미 의원은 공소장 내용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진 의원은 “김용판이 왜 증거인멸을 하고 수사를 축소 은폐하는 내용의 중간결과를 발표하라고 지시했는지 그 원인이 안 밝혀졌다.”고 지적했다.
또 “이렇게 심각한 증거인멸 행위에도 김용판을 불구속 처분한 것도 문제가 있다.”며 “디지털증거분석결과와 게시글을 분석한 100페이지짜리 보고서를 폐기했다. 상부보고서를 손으로 작성해 보고토록 지시했다는 악의적인 행위가 드러났음에도 불구속 처분한 것은 심각하다.”고 꼬집었다.
진 의원은 또 “국정원이 이 모든 행위를 어떻게 실행했는지가 수사되지 않았다.”며 “원세훈이 근무한 기간이 4년이 넘는다. 국정원장이 국정원 정보라인 수십명을 동원해 4년 내내 정치개입을 했는데 원세훈 혼자 기소됐다. 납득이 안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심리정보국의 불법행위 과정에서 언급된 모든 사람을 기소유예했다. 일부는 입건 유예하면서 조사조차 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것이야말로 원 전 원장의 행위를 축소하려는 목적”이라며 국정원 직원들이 기조되지 않은 점을 비판했다.
진 의원은 “(대선개입 관련 활동내용을)삭제한 김하영 직원과 국정원 상부가 어떻게 증거인멸에 관여했는지 단 한 차례 언급이 없다. 지휘에 따르면 무죄라는 것이냐. (검찰의 수사결과는 김씨 등에게)결국 무죄를 부과한 것”이라고 국정원 여직원 김씨 관련 수사결과도 비판했다.
이어 “김 전 청장이 이런 행위를 16일 자행하는 과정에서 사건을 고스란히 목도한 서울경찰청 수사부상, 수사과장, 수사2계장, 사이버범죄수사대장, 사이버범죄수사대 기획실장 등은 모두 입을 다물었고 그 대가로 지난 4월 승진했다.”며 “지난 6개월간 국민을 회오리 속으로 내몬 모든 관련자들이 기소되지 않은 것을 누가 이해하겠냐”고 지적했다.
문병호 의원은 이명박 정부, 박근혜 대선후보 캠프와 연관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문 의원은 “검찰 일선 수사팀이 건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다. 원 전 원장이 과연 단독으로 선거개입을 했는지, MB와 관련성은 없었는지, 12월 16일 김용판이 허위수사결과를 발표할 때 과연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나 새누리당과 교감은 없었는지 등 부분은 정확히 수사하지 않았다. 그런 부분을 국회 차원에서 더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