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측 “30억 보험은 선대 재산으로 납입”
전두환 측 “30억 보험은 선대 재산으로 납입”
비자금 연관 부인… 조만간 변호인 통해 연금보험 재산 출처 증빙자료 제출
  • [뉴시스]
  • 승인 2013.07.23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이순자 씨 명의의 개인 연금보험을 압류한 가운데 전두환 전 대통령 측이 비자금과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23일 전 전 대통령 측은 이씨 명의의 30억원짜리 연금보험의 납입 원금 출처와 관련, “선대로부터 물려받은 재산으로 비자금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정주교 변호사를 통해 밝혔다.
전 전 대통령 내외는 이날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 칩거하면서 정 변호사와 함께 재산압류를 풀기 위한 관련절차와 대응방안, 추징금집행 가능 여부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전 전 대통령 측은 납입원금 내역과 출처 등에 관한 증빙서류, 소명자료 등을 정 변호사에게 건넸으며 곧 변호인을 통해 압류 해제에 필요한 법적 조치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전 전 대통령의 부인 이씨는 지난해 말 NH농협은행 신촌지점에서 30억원짜리 연금보험에 가입한 후 매월 1200만원을 수령해 온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이씨가 가입한 상품은 NH농협은행이 출시한 방카슈랑스 형태의 연금정기예금으로 일정액을 맡겨 두면 정기적으로 이자와 원금 일부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소득공제 혜택은 없지만 일정 기간동안 가입·유지하면 이자금액에 상관없이 전액 비과세의 혜택을 누릴 수 있어 ‘세(稅)테크’ 차원에서 연금보험에 가입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정황을 잡은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법원으로부터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압류 및 지급 중단 조치를 마쳤다.
검찰은 이씨가 납입한 보험료의 자금 출처를 추적해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나 비자금에서 유래한 불법 재산으로 드러날 경우 전액 추징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미 지난달 중순부터 국내 보험사 5곳과 생명보험협회에 전 전 대통령 일가와 친인척 등의 보험가입 현황 등을 넘겨받았다.
또 전 전 대통령 내외와 자녀, 주변 친인척과 지인 등의 명의로 된 은행, 증권 등 다른 금융계좌에 대해서도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계좌추적에 나선 상태다.
검찰은 이씨가 납입보험료 총액을 모두 현금으로 냈을 가능성은 낮다고 보고 다른 계좌에서 거액의 돈이 이체된 정황이나 단서를 잡기 위해 관련 계좌를 중심으로 입출금 내역 등 자금 흐름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계좌추적 작업이 진척되는 대로 전 전 대통령 일가나 대리인을 상대로 자금출처를 확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