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해경, 잇따른 해양사고에 안전불감증 주의 당부
태안해경, 잇따른 해양사고에 안전불감증 주의 당부
현재까지 69척 화재·침수·충돌 사고… 졸음운항·안전장치 미비치 등 원인
  • 송대홍 기자
  • 승인 2013.09.10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오전 5시경 태안군 신진도 남서방 2.4마일 해상에서 조업을 마치고 입항하던 H호(74톤, 근해안강망, 승선원 8명)가 조업을 하기 위해 어장 인근에서 정박중이던 K호(4.01톤, 연안통발, 승선원 2명)를 발견하지 못하고 충돌해 K호의 선체 우측 약 2m가량을 파손시켰으며 인명피해는 없었다.
태안해경에 따르면 이처럼 최근 선박 안전사고가 빈번한 가운데 지난 8월 사례로 원산도 인근 해상에서 레저보트가 원인미상으로 침수 전복됐으며, 신진항 남방 14.7해리 해상에서는 졸음운항으로 어선끼리 충돌, 신진항 남방 5해리 해상에서 조업지로 항해중이던 어선에서 화재가 발생하는 등 화재, 좌초, 침수, 전복, 충돌 사고가 관내에서만 올해 현재까지 69척에 달한다고 전했다.
대부분 사고 발생 원인은 밤샘 조업에 의한 졸음 운항, 기상불량시 무리한 운항, 해상지형지물 및 기상정보 미숙지, 안전장비 미비치 등 안전불감증에 의한 사고였다.
해상은 육상과는 달리 작은 부주의로 발생한 사고로도 생명과 직결될 수 있어 더욱 더 안전사고 예방에 주의를 기울여 사전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태안해경 관계자는 “앞으로 해양안전불감증 해소를 위해 해양사고 예방종합대책을 수립, 해양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