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림만 지역갈등해결 위한 해결 제안 발표
가로림만 지역갈등해결 위한 해결 제안 발표
산업부-충남도 공동 갈등관리 시스템 가동·협의회 구성 제안
  • 송낙인 기자
  • 승인 2013.11.03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갈등연구소(소장 박태순)는 지난달 31일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서산시 서산문화복지센터에서 찬, 반, 300여 명이 참석한 곳에서 ‘가로림 조력발전소 건설에 따른 사회갈등영향분석 연구 중간 보고회’를 열고 가로림만 지역갈등해결을 위한 해결 프로세스를 발표했다.
이 자리에서 박 소장은 “갈등발생 주원인으로는 조력발전소 예정지역 이라는 이유로 장기간 발전이 유보된 상태에서 발전소 건립에 대한 주민간의 찬반 견해차가 발생했다.”고 밝힌 뒤 “조력발전소건설 추진 측에서는 주민들의 우려와 불안해소를 위한 객관적 정보제시가 미흡한 상태에서 일방적인 사업추진 방식을 택해 갈등이 더욱 고조됐다.”고 지적하며 갈등이 지속되는 핵심적 이유로는 “누구도 갈등해소와 문제해결을 위한 책임 있는 주체로 나서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 소장은 갈등 해결을 위한 제안으로 “1차적 책임은 산업부, 2차적 책임은 충남도에 있으나 산업부는 사업추진주체로 반대 측으로부터 신뢰를 얻기 어렵고 충남도는 찬성 측에 의해 반대 입장으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가장 바람직한 주체는 산업부와 충남도가 공동으로 갈등관리 시스템을 가동해야 한다.”며 “주요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가칭 가로림지속가능발전협의회’ 구성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에 환경단체 관계자는 “가로림조력발전소 건설 갈등영향분석연구 보고서 자료를 듣고 보니 결론적으로 국가사업이니까 추진해야 한다는 뜻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조력발전은 투자에 비해 전기생산량이 아주적어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며 “갯벌자체로도 CO2는 충분히 감소된다.”고 말했다.
또 반투위 위원장은 “주민갈등의 해결 방안은 오로지 조력발전소 건립을 안하면 된다.”며 “우리 어민들이 편안하게 어업에 종사할 수 있게 해 달라.”고 주장했다.
반면 추진위원장은 “가로림 조력발전은 큰 틀에서 지구온난화를 막고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여보자고 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을 하자는 것이다. 바다를 매립해서 개인회사에 다 주자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환경을 살리면서 어업도하고 지역발전기금을 활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사업에도 주민들이 참여해 추진한다면 갈등이 해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추진위 관계자는 “일부 환경단체나 진보진영에서는 조력발전소가 들어오면 어민들은 모두 알거지가 된다고 호도하는데 환경영향평가를 할 때에는 반드시 환경단체도 참여해 이런 말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가로림조력발전(주) 김기태 대표는 “갈등 해소가 병행되지 않는 사업은 제대로 추진할 수도 없고 지역 주민들에게 상처만 남길 뿐”이라며 “당사자가 직접 머리를 맞대고 함께 해결책을 찾아갈 수 있도록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와 의견 제시를 기대한다.”고 강조하면서 “가로림조력발전은 지속가능한 개발을 주요 관점으로 ‘지속가능한 에너지개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개발’, ‘지속가능한 경영’의 의지”를 밝히고 “이를 위해 지속가능발전 전략위원회 준비위를 구성하는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날 토론과정에서 일부 반대 측 관계자가 앞에 나와 마이크를 집어던지며 집기를 부수는 등 소란을 피워 성숙된 민주시민으로서의 토론문화가 아쉬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