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환 당진시장, 영세상인 피해외면하는 대기업에 사태해결 촉구
이철환 당진시장, 영세상인 피해외면하는 대기업에 사태해결 촉구
현대건설-제이산업개발 간 공사대금 갈등에 지역상인 피해 눈덩이
  • 서세진 기자
  • 승인 2014.01.12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철환 당진시장이 지난 9일 간부회의에서 현대제철소 고로3기 건설 현장 공사대금 체불과 관련, 시행사인 현대건설에서 적극적인 사태 해결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해 11월 현대제철소 고로3기 건설공사 일부를 하도급 맡아온 제이산업개발(주)이 최종 부도 처리되면서 제이산업개발에 자재와 장비, 식품 등을 납품해 왔던 인근지역 상인들이 대금을 받지 못한 것에서 발단이 됐다.
제이산업개발은 시행사인 현대건설이 추가분 공사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부도가 났고, 지역 상인들에게 지급할 돈이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현대건설측은 추가 공사분에 대한 모든 대금은 이미 지급했다는 입장이어서, 이에 문제 해결 기미가 전혀 보이지 않고 있어 지역 상인들의 피해만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이철환 시장은 “부도상태인 제이산업개발이 채무를 이행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므로 문제 해결의 열쇠는 현대건설이 쥐고 있다.”며 “지역사회에 터를 잡고 있는 대기업이 지역 영세상인의 어려움을 외면하는 지금의 상황이 매우 안타깝다. 현대건설이 적극적으로 이번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 시장은 “이윤만 쫓는 기업은 1년을 버티고, 좋은 상품을 만드는 기업은 10년을 버티며, 신뢰받는 기업은 100년을 이어 간다.”며 “지역사회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사회적 책임과 도덕적 책임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이번 사태로 인해 인근지역 상인들이 지급받지 못한 채권액은 15억원이 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