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당 ‘개방형이사제’ 손질
우리당 ‘개방형이사제’ 손질
김진표 정책위의장 “종교계 ‘주장’ 수용”

양형일 대변인 “우리-한나, 무슨 거래?”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2.27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우리당은 2월 임시국회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사학법의 개방형 이사제와 관련, 종교계의 주장을 수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진표 정책위의장은 27일 고위정책조정회의에서 “개방형 이사의 자격 요건을 건학이념을 구현 할 수 있는 사람들로 정한 개정된 시행령을 모법으로 올려 종교계의 우려를 줄이고 대화에 응하겠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종교 지도자들을 만난 결과 개방형 이사제도가 사학의 투명성 확보 위한 것임에도 마치 특정 세력이 사학 경영에 간섭하는 것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것이란 우려가 강했다”며 “우려를 덜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한편 통합신당모임 소속 이종걸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과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의 회담 이후 사학법 재개정에 대한 열린우리당의 태도가 바뀌었다”며 “대통령과 강 대표간 비공개 무자료 회담의 내용이 무엇인지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은 그러면서 “현재의 사학법은 열린우리당 정세균 의장이 임시의장 시절 통과시킨 법안”이라며 “이를 아무런 이유없이 바꾸겠다면 그 이유에 대해 설명이 있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양형일 대변인도 브리핑을 갖고 이날 오전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비공개 회동을 가진 것에 대해 “국회에 등록된 ‘제 3교섭단체’인 자신들을 배제한 것은 국회법 정신에 정면으로 위배된다”며 강력 비난했다.
양 대변인은 특히 “양당의 연석회의에서 무슨 거래가 이뤄지는지 알 수 없다”며 “2월 국회가 식물화되고 있는데, 이를 외면한 채 밀실회의를 여는 것은 정치도의상 바람직하지 않다”고 꾸짖었다.
양 대변인은 오는 4월 재보선과 관련해 “열린우리당 공천으론 당선을 담보할 수 없다”며 “연합공천을 통해 중도 개혁세력의 역량을 결집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