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인구 8만으로 증가 전망… 도시개발 확대 추진
행복도시, 인구 8만으로 증가 전망… 도시개발 확대 추진
36개 행정기관 등 3단계 이전완료… 주택 2만호 입주
  • 서중권 기자
  • 승인 2014.02.19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개발 범위 강남권으로 확대… 시민 편익시설 확충

행복청, 국토부·해양수산부·환경부 합동 업무보고


정부가 세종시에 추진 중인 올해 36개 중앙행정기관과 15개 정부출연기관의 3단계 이전이 완료된다.
또 현재 3만명인 세종시 행복도시 인구가 올해 말까지 8만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연말까지 행복도시에 공동주택 2만여 가구가 완공됨에 따라 인구가 8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는 행복도시 건설청이 19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국토해양부와 해양수산부, 환경부 합동 업무보고회 자리에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행복도시건설청은 인구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도시개발 범위를 현재 서쪽 중심에서 강남권으로 확대하고, 연말까지 대형마트 및 영화관 등 시민 편익시설과 도로 및 공원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행복도시에 근무하는 중앙행정기관 공무원과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도 현재 1만1천245명에서 연말에는 1만6000명으로 42.3% 늘어난다.
연말까지 법제처, 국민권익위원회, 국세청, 소방방재청 등 4개 중앙행정기관과 2개 소속기관, 13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세종시로 이전하기 때문이다. 이들 기관에서 근무하는 직원은 4750여 명에 이른다.
이들 기관 이전을 끝으로 2012년 말부터 시작된 18개 중앙행정기관, 20개 소속기관, 1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의 세종시 이전이 마무리된다.
이와 관련 행복도시건설청은 국무조정실 및 안전행정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이전지원점검단’을 구성하고 3단계 정부청사 적기(11월) 준공과 주차장 및 식당 등 후생·복리시설 확충을 추진할 방침이다.
공공기관과 대학, 병원, 기업 등 자족시설 유치도 본격 추진된다.
행복청은 중앙행정기관과 관련이 있는 공공기관 및 협회 등을 대상으로 유치활동을 벌이는 한편 해당 기관을 집적화하는 단지 조성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선유치 대학으로 선정한 KAIST 캠퍼스 설립을 적극 지원하고, 교육부와 협의해 공동캠퍼스 등 행복도시 대학 특성화 전략을 추진한다.
500병상 규모의 세종충남대병원은 예비타당성조사가 마무리되는 대로 토지공급 계약 및 설계에 착수하는 한편 투자유치 기반 확충을 위해 대전의 과학벨트 거점지구와 연계한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신생 벤처기업 성장을 지원하는 특화프로그램도 마련한다.
이 밖에 지난해 2-2생활권에 적용했던 공동주택 특화방안(층간소음 최소화·제습냉방시스템)을 2-1생활권으로 확대하고, 단독주택단지에도 유럽풍 등 다양한 주택을 짓도록 유도하기로 했다.
이충재 행복도시건설청장은 “올해 말 중앙행정기관과 정부출연연구기관이 모두 이전하면 행복도시는 대한민국 경제정책의 1번지이자 싱크탱크 역할을 하는 국내 중심도시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며 “올해 계획한 일이 순조롭게 마무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