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사업소·하수관거 조사용 CCTV 장비 도입
상하수도사업소·하수관거 조사용 CCTV 장비 도입
세종, 로봇장비 활용… 조사인력 안전사고 방지
  • 서중권 기자
  • 승인 2014.03.12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상하수도사업소가 지난 1일부터 육안으로 조사하기 힘든 하수관로의 상태를 간단하고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는 CCTV 로봇 장비를 도입해 활용하고 있다. 사진은 세종시하수도과 직원이 하수관로 조사를 위해 CCTV 조사로봇을 맨홀에 내려넣고 있는 모습. [사진 = 세종시청 제공]
육안으로 조사하기 힘든 하수관로의 상태를 CCTV 로봇 장비를 통해 간단하고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세종시상하수도사업소(소장 윤철원)는 지역 내 하수관거를 효율적으로 관리키 위해 2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하수관거 조사용 로봇지주차와 제어장치 및 영상편집기 등 CCTV 조사장비를 확보, 지난 1일부터 본격 운용에 들어갔다.
세종시 구도심은 자연발생적으로 주택가가 조성된 곳이 많은 탓에 노후된 하수관 파손 등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또 각종 지하 매설물 공사로 인해 경사가 불량한 구간이 많아 하수도 막힘·누수 등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했다.
이런 문제해결을 위해 기존에는 인력이 직접 하수관 내부에 들어가 외부 전문업체를 통해 조사했지만, 이 과정에서 악취 및 유해화학물에 의한 위험성이 있었고 신속한 대처가 이뤄지지 않았다.
이번에 도입한 로봇장비 활용하면 도로를 굴착해 하수관을 파내지 않고서도 문제 지점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하수관을 관리하고 조사인력의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이번에 확보한 CCTV 로봇장비는 대구경과 소구경용 장비 두 종류로 각각 공공하수도와 가정용하수도 관속 토사 퇴적 상태, 노후 상태와 하수흐름 장애요인 등을 별도 굴착 공사 없이 육안으로 한 눈에 확인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