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反부패 연대’ 시동
범여권 ‘反부패 연대’ 시동
삼성 비자금 특검 연결고리 가능성
  • 한내국 기자
  • 승인 2007.11.0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수진영의 재편 움직임에 맞서 범여권의 반(反)부패 연대가 빠르게 가시화하고 있다.
이대로 가다간 대선이 보수진영 대표주자간 집안싸움으로 막을 내릴 수 있다는 위기감이 동인이다.
철옹성 지지율을 과시하는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에다 무시못할 저력의 이회창 전총재의 출마까지 목전으로 다가오자 범여권은 그야말로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범여권은 반부패 연대를 통해 이 후보와 이 전 총재를 부패세력으로 규정, 부패 대 반부패 구도를 형성할 경우 전통적 지지층의 결속을 유도하면서 승기를 잡을 수 있다는 계산을 하고 있다. 때마침 사회이슈로 부상한 삼성 비자금 사건에 대한 특별검사 도입 문제가 범여권의 반부패 연대를 성사시킬 매개고리로 떠오르고 있다.

▶3개 정파 연대 움직임 = 범여권 주요 정파들은 6일 서로 입을 맞추기라도 한 듯 제안과 화답을 주고받으며 발빠른 연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먼저 창조한국당의 문국현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삼성 비자금 사건에 대한 특검 도입을 촉구하고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와의 3자 회동을 제안했다. 전날 정 후보의 반부패 연석회의 제안에 대해 화답하는 형식을 빌어 삼성 비자금 특검을 역제안한 것.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도 오전 기자회견에서 “정 후보는 진정성을 보이라”면서도 “신당은 삼성 비자금 의혹의 진실규명을 위한 특검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촉구, 사실상 삼성 특검에 대한 수용의사를 밝혔다.
정 후보측도 찬성 입장이다. 민병두 전략기획위원장은 “우리가 당초 제안한 것이어서 환영한다는 입장”이라며 “일종의 가치전선을 형성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통상 3개월 이상 걸리는 특검 수사기간을 고려할 때 내년 총선때까지도 특검의 파장이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신당 전략통은 “특검이 성사될 경우 사상자들이 상대적으로 보수진영 쪽에 집중될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 단일화 염두 속내 복잡 = 이처럼 각 정파가 모처럼 반부패 연대를 놓고 화음을 내고 있지만 속내는 복잡해 보인다. 반부패 연대가 정치적 대결전선을 구축하는 차원을 넘어 후보 단일화 논의와도 직결되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반부패 연대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단일화를 염두에 둔 주도권 경쟁이 펼쳐질 가능성이 점쳐진다.
특히 문 후보가 특검을 위한 3자회동을 제안하면서 민주당을 제외한 것은 향후 단일화 논의에서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포석이 아니냐는 관측이다. 일단 범여권의 정파가 삼성 특검에 원칙적으로 의견을 같이 하고 있지만 특검수사 범위 등 세부 내용을 놓고서는 이견을 빚을 소지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