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군, 개발촉진지구로 지정… 국비 450억 확보
예산군, 개발촉진지구로 지정… 국비 450억 확보
2018년까지 생산기반·관광휴양산업 육성
  • 박재현 기자
  • 승인 2014.03.31 1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군은 지난 3년여의 노력 끝에 군전체 면적의 6.5%에 달하는 35.6㎢를 개발촉진지구로 지정받아 국비 450억원을 확보, 개발을 본격 추진할 수 있게 됐다.
개발촉진지구는 개발수준이 현저하게 낮은 지역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사업비 전액이 국비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군은 그동안 개발촉진지구 지정을 위해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왔다.
개발계획에 따르면 예산군의 역사, 문화, 생태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개발 전략으로 덕산온천, 예당관광지, 황새 공원조성 등 자연환경을 이용한 관광휴양사업과 장항선 폐철도부지를 활용한 생활환경개선사업이 진행되며 덕산관광지 진입도로 조성 등 지역내 파급효과가 큰 기반시설이 구축된다.
지구내 개발계획은 2018년까지 총 450억원이 투입되며 개발파급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예산군의 경제, 생활, 지형 특성에 따라 덕산지구 등 3개 권역에서 총 6개 사업이 체계적으로 개발된다.
세부사업으로는 ▲덕산지구의 덕산온천 관광지 진입도로 개설 52억원 ▲삽교지구의 그린나우플라자 조성 81억원 ▲예산수덕사IC주변 예산사과 테마상징공원 조성 47억원 ▲대흥지구의 예당저수지 기반시설정비 168억원, ▲봉수산 수목원 기반시설정비 10억원, ▲광시지구 황새의 비상 테마도로 조성 92억원 등 총 450억원이다.
군은 기반시설 확보로 생산파급효과 7653억원, 부가가치 파급효과 2924억원, 고용파급효과 5614명, 조세 파급효과 276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예상하고 있다. 또 각 개발사업의 연계효과로 인한 지역고용인구 증대 및 소득기반이 마련돼 지역주민의 안정된 경제활동 및 생활기반이 확보되고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개발사업 유치 및 기반시설 확충으로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개발촉진지구 지정에 따라 실시계획 승인 시 국토계획법 등 25개 법률의 인·허가가 의제 처리되는 등 행정절차가 간소화 되며 사업시행자의 취·등록세 면제, 재산세 및 종합토지세 5년간 50%의 감면혜택, 입주 중소기업의 경우 소득세 및 법인세를 4년간 50% 감면혜택을 받게 된다.
군 관계자는 “금번 개발촉진지구 지정으로 문화생태관광산업분야 발전의 획기적인 토대가 마련되고, 관광휴양단지 기반시설조성 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개발촉진지구 지정 확정에 따른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모든 주민과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군은 4월 중 국토교통부에서 개발계획 승인이 나면 개발사업에 대한 기본 실시설계에 들어가 사업추진을 본격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