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해안에 규모 5.1 지진 발생
충남 서해안에 규모 5.1 지진 발생
태안해역, 지진여파 서울·경기까지 영향

역대 4번째 강도, 한밤중 주민들 놀라 대피
  • 문길진 기자
  • 승인 2014.04.01 19: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오전 서해 먼 바다에서 역대 4번째로 강도가 높은 지진이 발생했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4시 48분께 충남 태안군 서격렬비도 서북서쪽 100㎞ 해역에서 규모 5.1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번 지진으로 충남 태안반도 지역에 진도(사람이 느끼거나 건물이 영향을 받는 지진 강도) 3 정도가 전해져 건물 창문이 흔들렸다.
서울과 경기, 인천 등에서도 진도 1~2 정도가 감지됐다. 기상청에는 창문과 침대가 흔들렸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서울 동대문구에서는 아파트가 흔들리고 성북구에서는 단독주택이 흔들리는 지진동을 느낀 사람도 있었다.
이번 지진은 기상청이 1978년 한반도 지진을 관측한 이래로 4번째로 센 지진이다. 북한 지역을 제외하면 3번째로 세다.
역대 가장 강한 지진은 1980년 1월 8일 평북 서부에서 발생한 규모 5.3 지진이었다. 1978년 9월 16일 충북 속리산 인근과 2004년 5월 29일 경북 울진에서는 각각 규모 5.2 지진이 발생했다.
한편 이번 지진으로 태안, 서산지역과 홍성 예산지역 주민들도 한밤중 진동에 화들짝 놀라 대피하는 등 일대 소동이 벌어졌다. 이어진 오전 9시경 한차례 여진이 또 발생하면서 지역주민들은 놀란 가슴을 쓸어내렸다.
지진으로 인한 피해상황은 현재까지 접수되지 않고 있지만 고층아파트 주민들을 중심으로 건물이 수 초간 흔들렸다는 진술이 잇따라 전해지고 있다.
태안군청 재난과 관계자는 “단독주택에 사는 주민들은 지진을 거의 감지하지 못한 반면, 아파트 주민들은 대부분 지진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며 “건물이 기우뚱하는 정도는 아니고, 마치 비행기에 탑승했을 때처럼 약간의 소음과 함께 흔들림이 감지됐다는 것이 주민들의 말”이라고 밝혔다.
서산의 한 아파트 주민은 “새벽에 건물이 흔들리는 느낌에 잠을 깼다.”며 “마치 누가 잠을 자고 있는 나를 흔들어 깨우는 느낌이었다.”고 말했다.
태안과 서산지역 주민들은 이날 오전 9시 28분에도 규모 2.3의 여진이 발생하자 언론을 통해 전해지는 지진 소식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기상청은 한반도 인근 해역에서 발생하는 지진을 더 정확하게 관측키 위해 올해 연평도와 외연도, 어청도, 선유도, 안마도 등 도서 지역에 지진관측소 10개소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또 서해 지진 발생 원인을 규명하는 연구도 수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국민게임 2014-04-02 17:27:02
━━━━━━━━━━━━━━━━━━━━━━━━━━━━━



막강자금 게임회사 〓▶「 GG963.COM 」◀〓



★카­지­노 업계에서는 아주 유명한 곳입니다!



★국빈카­지­노라는 곳인데요 방문하셔서 대박나세요!



★지금 리턴이벤트로 잃은돈도 돌려주고있습니다!



★다운ⓧ 개인­정보ⓧ 먹­튀ⓧ 신뢰도↑↑↑ 지금바로접속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