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경선 룰 놓고 ‘점입가경’
새정치, 경선 룰 놓고 ‘점입가경’
한켠에서 공천제도 시행 촉구… 지역별 경선방식 입장차 극명
  • 김인철 기자
  • 승인 2014.04.06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6·4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및 광역의원 후보를 뽑기 위한 4가지 경선룰을 확정한 가운데 지역별로 경선룰 과정에서 후보간 입장차가 커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한켠에서는 없애기로 한 공천제도를 시행하라는 반발도 적지 않아 내홍에 외홍이 겹치는 등 선거결과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6일 새정치민주연합에 따르면 중앙당은 지역별로 특성에 맞는, 또 후보 간 합의를 통해 정해진 경선룰을 최대한 존중한다는 입장이지만 각 후보 진영 간 입장차가 드러나면서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종 경선안 확정도 계속해서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까지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가 확정한 경선룰은 여론조사와 공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하는 안과 공론조사만 100% 반영하는 안, 여론조사만 100% 반영하는 안, 국민참여경선(권리당원 50%, 여론조사 50%) 등 총 4가지 방식이다.
현재 최대 지역별 최대 격전지로 꼽히고 있는 경기지역의 경우 후보들 간 입장차가 팽팽하다.
인천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문병호 의원은 여론조사는 인기투표에 지나지 않는다며 100% 공론조사 방식을 주장하고 나섰다. 이에 송영길 인천시장 측은 한쪽으로 치우친 경선안은 옳지 않다는 입장을 전제한 뒤 “경선에 뛸 선수가 경선안을 언급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우회적으로 문 의원을 비판하고 나섰다.
이와 달리 호남의 경우에는 여론조사와 공론조사를 각각 50%씩 반영하는 안을 경선안으로 선택하는데 어느 정도 공감대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의 경우 강운태, 윤장현, 이용섭 후보 모두가 이 안을 수용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으며 전남과 전북 등도 ‘공론조사50%+여론조사50%’ 방식에 우호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부산의 경우 후보자들간의 경선안에 대해 합의를 이뤘으나 이를 중앙당에서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대전광역시도 마찬가지다. 민주당 출신 권선탯 예비후보와 새정치연합의 선병렬 예비후보등 후보결정방법을 놓고 신경전이 가열되고 있다.
더구나 안희정 현 충남지사로 굳어진 충남도를 제외하고는 대전시의 경우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출신간 후보배정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충남이 민주당 출신 후보로 확정될 경우 대전은 새정치 출신 후보가 돼야한다는 것.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최대한 후보들과 시·도당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입장이지만 최종 안이 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에 제출되면 최고위원회의에서 논의한 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지역별 경선안을 조만간 확정해 10일 전후로 경선에 돌입한 뒤 이달 말까지 최종 후보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지역별 후보 간 입장차, 변칙적인 경선안 등으로 최종안 확정이 지연되고 있어 그렇지 않아도 지방선거 준비에 늦게 돌입한 새정치민주연합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