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일논단] 세월호 참사와 함께 멈춰버린 대한민국 시계의 초침 이제 정상으로 돌아가야
[충일논단] 세월호 참사와 함께 멈춰버린 대한민국 시계의 초침 이제 정상으로 돌아가야
  • 최춘식 국장 논산주재
  • 승인 2014.06.02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진국형 대형 참사 세월호 침몰사건이 발생한지도 한 달이 지나가고 있지만, 관련 부처는 발생원인과 침몰과정을 속 시원히 밝히지 못하고 아직도 차가운 바다수중에 몇 명의 인명이 정확히 수장돼 있는지도 알지 못한 체 잠수요원들을 동원, 기약 없는 인양 작업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아니한 아들, 딸 그리고 소중한 가족을 잃은 당사자들에 대한 슬픔을 형용할 수 없는 단어를 써가며 많은 언론들이 앞 다투어 신문지면과 TV의 메인화면을 채우고 있지만, 그들의 가슴을 쓸어내릴 적정한 용어는 세종대왕이 지하에 벌떡 일어나 나랏말씀을 재창조 하지 않는 한 현재는 없는 것 같다.
감독기관의 비상식적인 행정과 대처, 황금에 눈먼 반윤리적인 기업의 상술,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의 비인간적 무책임이 합작하여 독버섯처럼 배양된 참사라는 참극이 두 번 다시는 이 땅에서 다시는 뿌리 내릴 수 없도록 성숙된 의식으로 재무장 할 의무와 권리는 국민 모두의 몫이라는 걸 뼈 져린 자각을 갖고 합리적인 의식과 한 단계 성숙된 사고로 무장하여 모든 불의에 맞서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 행정부의 컨트롤타워를 해야 할 행정안전부 는 약방에 감초처럼 각 부처의 이것저것 여기저기 간섭하기 바빠 재해대책본부의 역할을 망각한 체 제3자 인양 방관자적 입장을 취해 국회의원들로부터 질타와 자리를 박차고 나가며 장관의 사퇴를 요구는 물론 국정 최고책임자의 해체의 언급으로 국민들이 갖고 있는 행정의 불신의 골이 생각보다 클 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정부를 믿지 못하는 자괴감과 공허함에 빠진 현실 더 두려운 상태이다.
사고만 터지면 관례적이고 습관적으로 시달하는 복지부동을 요하는 비상근무, 언행조심, 음주가무 자제, 복무점검, 시설점검 등 행안부 를 비롯한 각급 기관의 공문을 보면 아직도 60년대를 살고 있나싶은 구태가 묻어날 뿐 아니라, 이에 동조하는 일부 광역단체의 감사행태를 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다. 한 건 주의에 힘 없는 기초단체 지방공무원에 복무감사라는 명분으로 쓰레기통까지 뒤지는 웃지 못할 난센스를 보면서 본 기자는 자격 없는 상부기관의 감사형태에 실소와 함께 “너나 잘 하세요”라는 단어를 쓸 수밖에 없는 현실에 한탄스러울 뿐이다. 
최고통치권자의 회견내용을 보았듯이 타 부처는 물론 지방 자치권 을 간섭하는 종합선물 세트 격인 행정안전부의 완전한 조직 축소와 완전개편을 통해 사업 분야 는 국토교통부, 농림축산식품부 등 사업전문부처로, 재난재해업무는 신설되는 특별청으로 감사는 감사원 등으로 이관하여 기능을 전화시키고, 행정의 순기능만 수행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 대한 전면적이고 철저한 세부조직점검은 물론 이번기회에 정부와 기초 자치 단체의 중간역할을 하는 광역단체 전달업무에 대하여도 비대해 질 때로 조직의 점검과 기초 지자체에 업무이관에 대하여 논의 할 시점이 아닌가 싶다. 
이제는 치유다. 대한민국의 시계가 멈춰 버린 지도 이미 오랜 시간이 지났다. 아픔은 아픔대로, 슬픔은 슬픔대로 우리 모두 나누자, 아픔은 보듬어 주고, 슬픔은 같이 울어주고 닦아주자.
또한 국민의 합의를 통해 금번 참사에 대한 아름다운 매듭이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 대한민국이란 수레바퀴에 국민이란 단결된 동력으로 끌어주고 밀어주자. 지친 몸과 상한 마음마저 가눌 곳 없는 상심한 유족들에게 우리 모두가 손을 내밀어 따스한 온기를 서로 나누며 희망의 미래로 가는 아름다운 동행자가 되었으면 한다.
실추된 국가위상과 실망스런 대처에 마음이 떠난 국민들을 되돌려 놓을수 있는 건, 국정운영 책임자들의 몫이다. 대통령의 회견 내용과 같이 얼마나 책임 있는 조치와 금번 참사와 같은 책임 있는 대책을 현실에 맞게내 놓아 국가란 존엄성에 국민들이 의지해야 할지 지켜보고 판단하자.
그동안 대한민국의 초침은 참사의 순간부터 멈춰버렸다. 자, 이제는 상처뿐인 마음을 다잡고, 스스로 달래며 일상으로 돌아가 맡은 바 소임을 다하는 성숙된 大韓國民으로 분열이 아닌, 國民大團合이란 매듭의 결실로 감히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의연한 국민의식을 보였으면 하는 바람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