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진실을 존중하고 실천하라”
“일본은 진실을 존중하고 실천하라”
盧대통령, 제88주년 3·1절 기념 연설
  • 박남주 기자
  • 승인 2007.03.01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대통령은 1일 일본의 과거사 왜곡과 관련, “잘못된 역사를 미화하거나 정당화하려고 할 것이 아니라, 양심과 국제사회에서 보편성을 인정받고 있는 선례를 따라 성의를 다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88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 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하고 “이것이 국제사회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이젠 양국관계를 넘어 동북아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이바지해야 할 때
"라며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역사적 진실을 존중하는 태도와 이를 뒷받침하는 실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그러면서 “역사교과서, 일본군 위안부, 야스쿠니 신사참배 같은 문제는 성의만 있다면 얼마든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역설했다.
이어 “최근 미국 하원에서 열린 일본군 위안부 청문회에선 인간으로서 상상할 수 없는 고난과 박해를 받아야 했던 할머니들의 생생한 증언이 있었다”며 “아무리 하늘을 손으로 가리려 해도 일제가 저지른 만행에 대해선 국제사회가 용납치 않는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다”고 직시했다.
노 대통령은 “아직도 일본의 일부 자치단체는 러일전쟁 당시 무력으로 독도를 강탈한 날을 기념하고 있으며, 일부에선 지난날의 과오를 부정하는 발언을 하고, 나아가선 역사를 그릇되게 가르치는 일을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 대통령은 “세계 역사가 과거와 같이 제국주의 시대로 되돌아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이젠 우리 국력과 역사의 대세에 대한 확신을 갖고 동북아 평화와 번영을 앞장서 이끌어야 한다”고 피력했다.
노 대통령은 특히 “북핵문제 해결의 전기가 된 ‘2·13 합의’를 성공적으로 이행해 한반도의 평화체제를 확고히 정착시키고 협력과 통합의 동북아시대를 주도해 나가자”고 호소했다.
노 대통령은 또 “국방개혁과 전시작전권 전환을 통해 자주적 국방역량을 키우고 남북관계도 화해와 협력의 방향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