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정부3.0 현장토론회’ 대전서 개최
‘충청권 정부3.0 현장토론회’ 대전서 개최
각 지자체,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정부3.0 과제 발굴해야
  • 금기양 기자
  • 승인 2014.12.17 0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자치부는 17일 대전 옛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참여’와 ‘협업’을 주제로 ‘충청권 정부3.0 현장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10월 17일 호남권(전북 전주), 11월 24일 영남권(경북 구미)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토론회는 주민과 함께하는 충청권 자치단체의 정부3.0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주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토론회에는 정종섭 행자부 장관, 권선택 대전시장을 비롯해 충청권 시·도 부단체장, 지역주민 등 1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전·충북·충남·세종의 정부3.0 우수사례가 발표됐다.
대전은 경제·의료 등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주민에게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사용자 중심의 대전형 복지전달체계 희망T(tree)움 센터’ 사업을 소개했다.
충북은 행복지키미로 선정된 노인이 같은 마을에 사는 소외 노인을 돌보며 안부 확인 및 위급 상황 시 가족·관계기관 연계 조치를 하는 ‘9988 행복지키미를 통한 소외노인 상시 돌봄서비스’ 사례를 발표했다.
또 충남은 천안시와 아산시가 생활권협의회를 설치해 지역현안 문제를 공동 대응하고 연계사업을 발굴하는 ‘천안아산 행복공감생활권’ 사례를 설명했다.
주요 내용은 교통서비스 인프라 구축(버스요금 단일화, 택시승강장 공동이용), 신도시 복합문화커뮤니티센터 건립, 환경시설 공동운영 등이다.
세종시는 각종 통계와 공간정보를 융합해 지도로 표출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과학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 쉽고 정확하게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는 유동인구나 카드 사용실적 등을 분석해 버스 노선과 운행 시간을 조정하는 것이다. 또 고령자 분포도와 복지시설 접근성을 분석해 노인 요양시설 위치를 선정하는 방식이다.
정종섭 장관은 “정부3.0은 주민, 현장과 밀접한 지방이 주도하고 이를 중앙이 지원해야 한다.”면서 “각 지자체는 ‘어떻게 하면 주민들이 행복해질 수 있을까’를 고민해 지역 특색에 맞는 차별화된 정부3.0 과제를 발굴해 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