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양의 해, 소통에서 길 찾겠다
청양의 해, 소통에서 길 찾겠다
정부3.0 전담 조직 설치
  • 김광태 기자
  • 승인 2015.01.05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린 군정 의지’ 다져

청양군(군수 이석화)이 2015년 조직개편을 통해 기획감사실 내 정부 3.0 전담 조직인 ‘3.0창조경제팀’을 설치하고 열린 군정 의지를 다졌다.
민선 5기에 이어 6기의 군정 철학은 ‘열린 군정’으로 군은 2015 ‘청양의 해’를 맞아 군민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 중심에는 ‘개방, 공유, 소통, 협력’을 가치로 추구하는 정부3.0이 있다.
군은 지난해 전국 229개 자치단체 중 정부3.0 모범육성기관으로 선정돼 군민만족시대를 여는데 순풍에 돛을 달았다. 이에 올해는 행정 전 분야에 정부 3.0을 도입해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우뚝 서겠다는 계획이다.
올해 가장 눈에 띄는 열린 행정으로는 민원처리방 운영이다. 주민 일상생활과 직결되는 불편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기 위해 신고창구를 설치, 군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직접 해결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구현하게 된다.
전기시설, 난방, 상·하수도, 가사도움서비스, 기초생활수리 등 당일 처리를 원칙으로 하며 민원처리에 필요한 재료비는 민원인 부담이지만 기초생활수급자 등 무상 지원을 위해 예산 1억  원을 확보했다. 또 추후 민원처리 실적, 활동내용, 수범사례, 문제점을 적극 파악하고 개선해 나가겠다는 방안이다. 특히 서비스 정부 구현을 위해 복지, 농업, 건설 등 주민이 공감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맞춤형 시책을 발굴하고 원문·계약정보, 농업통계, 공공데이터 등을 개방해 투명한 군정을 이끌어 가겠다는 각오다.
이 밖에도 부서 간에 칸막이 없이 소통하고 불합리한 행정행태를 개선하는 등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가 되기 위한 행정 혁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석화 군수는 “현장에서 답을 구하고 소통에서 길을 찾겠다.”며 “을미년 새해도 꿈과 희망이 넘치는 청양이 되도록 군민만족시대를 힘차게 열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