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언]21세기형 모범생은
[제언]21세기형 모범생은
  • 부석초등학교 교사 권 광 식
  • 승인 2007.12.03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년말이 되면 지자체나 각종 사회단체 등에서 모범학생 추천 요구가 줄을 잇습니다. 사전적 의미로 본받아 배울 만한 본보기라는 모범이 된다는 것, 타인에 본이 된다는 것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시대사회상에 따라 우리가 사용하는 어휘의 의미는 변해왔습니다. 봉건왕조시대, 산업화시대의 모범의 의미는 사회의 규율을 크게 벗어나지 않고 정해진 질서에 순종하는 것을 최고의 미덕으로 생각해 왔었습니다.
그러나 지구촌이라는 말을 실감하면서 사는 오늘 21세기의 모범의 의미는 좀 다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난 11월 27일 국내 굴지의 종합일간지에 실린 삼성종합기술원에 병역특례연구원으로 입사한 김지원(金智元·22)씨의 이야기는 현대의 모범의 의미를 생각하게하고 있습니다. 신문제호가 ‘고액연봉’ 거절하고 MS·구글 애태운 천재의 귀국이었습니다.
간단히 소개해보면 김지원씨는 서울과학고를 2년 만에 마치고 MIT에 입학했다고 합니다. 컴퓨터·수학 복수 전공으로 학부·석사를 각각 3년, 1년 만에 조기 졸업했답니다. 학부 졸업 후 미 최고 엘리트 사교 모임인 ‘파이 베타 카파 클럽(Phi Beta Kappa Society)’에도 뽑혔다고 합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어느 천재의 이야기 같습니다만 그가 밝힌 성공 비결은 자신이 천재라서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스스로 한 것’ 때문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그는 지금도 세계최고의 기업인 MS나 구글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다고 합니다. 그쪽에서 고액 연봉을 제시하는 등 스카우트에 적극 나선 상태지만 그는 거절했다고 합니다.
지난 9월에는 석사학위를 받은 후 구글·MS에서 박사 학위자 이상에게도 줄까 말까 한 고액 연봉을 제의 받았지만 병역의무를 마치기 위해 귀국했다고 합니다.
현직 교사로서 신문에 실린 김지원씨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것은 오늘날의 모범의 의미는 봉건왕조시대나 산업화 시대의 모범의 의미와는 달라야 하지 않을까 해서입니다.
흔히들 우리가 사는 오늘을 글로벌 사회라고들 합니다. 국가와 겨레의 동량지재인 오늘의 청소년들은 우리나라 안에서 우리끼리 상대하고 우리 끼리 경쟁하는 시대가 아닌 세계인과 어깨를 겨루고 세계인들과 경쟁해야 하는 지구촌 시대의 일원들입니다.
그런 세계의 주역들은 내가 좋아하고 내가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도전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 남이 가지 않은 길을 가는 개척인의 의지가 오늘날 요구되는 모범의 의미일 것입니다.
한 가지 덧붙여본다면 위의 김지원씨 이야기처럼 21세기형 모범생은 겨레와 조국에 대한 따뜻한 감성을 가진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모든 좋은 조건을 거절하고 국방의 의무라는 조국의 부름에 응했습니다.
김지원씨 경우와는 다르게 지만 한창 각광 받는 엔터테인먼트로 활약하다가도 국방의 의무를 다하기 위해 나라의 부름에 응하는 연예인들에 대해 우리는 더 많은 호감을 보내고 있습니다.
세계인이 되어 살아야 하는 21세기형 모범생은 우선 내가 서 있는 자리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삶의 자세를 견지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