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시평] 日 아베 총리 언제 위안부에게 사죄할까
[충남시평] 日 아베 총리 언제 위안부에게 사죄할까
  • 김법혜 스님 /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중앙상임위원
  • 승인 2015.04.06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아베의 미국 방문은 환영하지만 과거사 반성없는 의회 연설은 반대한다.”고 미 의회내 대표적인 친한파로 알려진 ‘마이크 혼다’ 하원의원이 지난달 6일, 미 동부 뉴저지 주에서 열린 일본 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비 건립행사에서 한 연설이다.
혼다 의원은 “모든 정부는 스스로의 과거는 물론 현재와 미래에 책임을 질 의무가 있다.”면서 “일본이 미국과의 동맹을 강화하고 싶은 뜻이 있다면 과거사 문제에 대해 진정으로 사과하고 화해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 했다고 한다. 아울러 아베 총리는 역사 왜곡을 즉각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
뉴욕에 본부를 둔 한인단체인 시민참여센터 주최로 열린 이날 행사에 참가한 뉴저지 지방정부 관계자들은 한인들과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다.
그러던 중 아베 총리가 미 의회 연설을 한 달여 앞둔 지난달 27일 미 유력지 ‘워싱턴 포스트’ 신문과의 인터뷰를 통해 다시 한 번 미국내 한인사회의 공분을 사게 했다.
이베 총리는 이날 인터뷰에서 일본 군 위안부 희생자를 ‘인신매매 피해자’로 표현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강제연행을 교묘히 피해가려 했다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한인단체들은 아베 총리의 발언을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고 한다. 아베 총리는 여전히 ‘일본 정부가 한국 여성을 납치, 성을 착취한 것’에 대한 언급을 전혀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그런 일을 마치 3자가 보는 것처럼 표현했다. 누가 어떻게 했다는 것이 불분명하고 두리뭉실하게 넘어갔다. 잘 모르는 미국 일반 시민들이 듣기에는 아베 총리가 기꺼이 사죄하는 것으로 받아들일 가능성도 보였다. 그래서 한인들 뿐 아니라 인권에 관심을 갖고 있는 미국 시민들과 함께 시위하고 워싱턴지역 포스트에 광고를 내고 미주 700만 한인사회에서 서명운동까지 하는 등 관심이 대단했다.
한편 일본 군 성폭력 피해자 사이버 역사박물관은 지난 23일 ‘일본 군 위안부 피해자 추모 우표’ 4000여 장을 공개하는 등 위안부 피해자들의 실상을 알리는 데 앞장서기도 했다. 또 미 중서부 시카고 한인회도 오는 9일 위안부 문제를 다룬 소설‘용의 딸들’의 저자 강연회를 열고 시카고 한인사회의 적극적인 관심도 촉구하기로 했다.
그런 한인회의 분노 속에서 위안부 강제 동원을 민간 소행으로 돌리며 일본 정부가 군의 개입을 은폐하려는 술수로 밖에 받아들일 수 없다며 울분을 토하기도 했다. 아베 일본 총리로선 처음 미 상하원에서 합동연설을 앞두고 이런 궤변을 했다는 데서 심각성이 더했다.
일본 총리가 위안부 문제에 관해 인신매매라는 말을 쓴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하지만 아베 총리의 발언은 기존 입장에서 달라진 게 하나도 없다. 인신매매의 주체나 객체 목적도 적시하지 않았다.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민간업자들에게 돌리고 일본 정부의 책임을 피하려는 사전 정지작업 차원의 발언으로 볼 수밖에 없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측량할 수 없는 고통과 형언할 수 없는 아픔을 겪은 이들을 생각할 때 가슴이 아프다.”고 했다. 정작 들어가야 할 사과와 반성은 빠진 채 개인적 연민만 담았을 뿐이다. 우리 정부 당국자는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것”이라며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일본 정부가 분명히 인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첫 걸음”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위안부 문제의 본질은 일본군이 위안소 설치, 관리에 관여했고, 감언이설, 강압 등으로 피해자들의 의사에 반해 모집됐다는 데 있다. 일본 정부가 1993년 고노 담화를 통해 공식적으로 인정한 내용이다. 그런데도 아베 총리는 고노 담화를 무력화하려고 시도했다.
아베 총리의 과거사 관련 발언의 진정성이 항상 의심받는 근본적인 이유다. 아베 총리는 여전히 두리뭉실한 말로 본질을 흐리면서 한·일 관계와 동북아 정세의 전환점을 마련하려고 하니 속이 훤히 드러나 보인다. 국제사회는 일본이 독일처럼 올바른 역사인식을 보여줄 것을 요구한다.
위안부에 관한한 미국은 오바마 대통령과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이 ‘강제적인 성노예’, ‘극악무도한 인권침해’라 규탄할 만큼 강경한 입장임을 아베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도 ‘인신매매 희생자’란 물타기식 표현으로 빠져나가려 하고 있다.
그런 속셈 아래 미국의 반응을 미리 떠보려는 계산된 발언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를 지지하는 상당수의 일본 국민마저도 그에게 과거사를 직시하라고 주문하고 있다. 인신매매 따위의 말장난으로 위안부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려는 것은 한일 간 관계 개선을 바라는 다수 일본 국민의 뜻에도 위배되는 것임을 아베 총리는 명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