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IT 융합 생물정보 사업화
BT·IT 융합 생물정보 사업화
생명硏, 동·식물 조직특이성 유전자 발굴 시스템IT기업 (주)에스씨앤티·(주)위더스텍에 기술 이전
  • 박해용 기자
  • 승인 2007.12.13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생명연 허철구 박사팀은 동·식물 조직특이성 유전자 데이터 베이스 구축 기술을 나눔관 대회의실에서 IT 전문기업인 에스씨앤티, 위더스텍과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과학기술부는 21세기 프론티어 자생식물이용기술개발사업 및 국제공동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은 허철구 박사팀(한국생명공학연구원)의 동·식물 조직특이성 유전자 데이터 베이스 구축 기술을 13일 나눔관 대회의실에서 IT 전문기업인 에스씨앤티, 위더스텍에 기술을 이전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술이전은 (주)에스씨앤티, (주)위더스텍이 50% 비율로 생명연에 선급실시료 5억원을 지급하고, 오는 2010년부터 5년간 매년 1억원의 최저 실시료를 지급하는 등 총 실시료 10억원에 계약이 체결되고, 총 매출액의 20%는 경상실시료 별도로 지급하는 조건이다.
연구팀은 인간 및 마우스의 각 조직에서 특이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자 군들을 생물정보를 이용해 예측하고 실험실에서 증명하는 방법으로 BT·IT 융합 기술로 만들어냈고 신약 후보 유전자 등을 새로운 방법으로 탐지 할 수 있음을 국제 저널(Computational Biology and Chemistry)에 보고 했으며, 개발된 프로그램 기술은 국내 프로그램 등록 및 특허 출원을 완료했다.
또 고추, 토마토 및 애기 장대풀 등의 조직특이성 유전자 발굴 시스템도 동시에 개발해 실험으로 증명하는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생명연 허철구 박사는 “동 연구성과의 계기로 생물정보를 기반으로 한 융합연구는 앞으로 바이오융합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유용한 연구 모델이며, 또한 유전체연구의 기반이 되어 관련 바이오연구(질병 마커개발, 특정기능을 가진 마우스개발, 신약후보유전자 발굴, 식물 육종관련 마커개발 등)들의 경쟁력이 강화된 좋은 사례”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기술실시 계약을 체결할 (주)에스씨앤티, (주)위더스텍은 대전 유성구 소재하고 있는 IT 전문 기업체로 IT기반 생물정보 전문기업으로 기업을 BT·IT 영역으로 확장해 바이오 관련 데이터를 사업화하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